ⓒ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물리적(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을 하루 앞두고 수도권은 현행 거리두기 체제를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0일 수도권 지자체에서 새로운 거리두기 적용을 일주일 유예하기로 한 결정을 존중한다며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도권 지자체의 새 거리두기 적용 유예 결정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개편안을 적용하면 더 큰 혼란과 확산이 야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일주일간 하루 평균 46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는 새로운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하루 평균 500명 선에 가까운 수준이다. 또 이날 0시 기준 경기도 내 신규 확진환자는 서울 368명, 경기 234명을 기록했다.

개편안 적용 유예로 현행 방역수칙을 유지하게 된 수도권은 5인 이상 사적 모임은 금지된다. 또 유흥시설 등도 계속해서 집합금지 대상이며, 카페나 식당 등은 오후 10시까지만 영업 가능하다.

중대본은 “이날 아침 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 상황이 엄중해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7월 1일부터 적용하고, 만일 단계 기준을 초과할 경우 수도권을 3단계 격상하기로 했다”면서 “하지만 서울시에서 자치구 회의 등을 통해 일주일간 유예하기로 결정하고, 경기도와 인천시도 상황을 공유 받아 수도권 전체의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을 일주일간 미루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 지자체들의 자율적인 결정을 존중하며, 한주의 유예기간을 가져가는 데 동의한다”며 “수도권 지자체들과 함께 수도권의 유행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