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에 융단 폭격 가했지만 역공만 당해
녹취록 ‘그분’ 주장에 준비한 손팻말로 반박
“내가 돈 주인이라면 곽상도 아들에 안 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개발 의혹의 몸통’임을 증명하겠다며 ‘경기도 국감 대전’을 잔뜩 별렀지만, 결정적 한 방 없이 되레 이 지사에 역공만 당하는 모양새로 끝났다.

18일 이 지사는 ‘경기도정’ 첫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지만, 각종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역공을 가하는 등 여유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는 여당의 지원 속에 대장동 의혹 관련 해명을 상세히 이어가는 한편, ‘국민의힘 게이트’ 프레임으로 야당에 역공을 폈다.

이에 반해 국민의힘은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지 못한 채 기존 의혹들만 되풀이하며 이 후보에게 타격을 줄 말한 ‘한 방’ 없이 제대로 된 공격을 펴지 못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이 ‘정영학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이 자신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돈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눈 자=도둑”이라 적힌 손팻말을 들어 보이며 반박에 나섰다.

이 지사는 “내가 만약 진짜 화천대유의 주인이고 돈을 가지고 있다면 길 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줄지라도, ‘유서대필’ 사건을 조작했던 곽상도 의원 아들 같은 분한테는 절대 한 푼도 줄 수 없다. 왜 주겠냐”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분명한 사실은 의원이 소속하고 있던 국민의힘의 과거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공공개발을 막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후에도 답변 내내 자신의 발언을 뒷받침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하나하나 들어 보이며 적극반박했다.

이 지사는 오히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문제를 거론하며 “명백한 부실대출인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임검사로 수사 하면서 (대장동 대출) 이 부분을 빼서 물어본 일이 있다”며 “수사만 제대로 했으면 (대장동 토건세력이) 다 공중분해 됐을 것”이라는 ‘윤석열 부실수사’ 책임론을 제기했다.

또 야당이 경기도의 국감자료 제출 비협조를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홍준표 후보도 경남지사를 할 때 자치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니라는 법률에 근거해 자료제출을 안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받아쳤다.

이 지사는 구속된 유동규 본부장과 관련해 대장동 개발사업 관리 책임 문제에 대해 “인사를 잘못하고 내가 지휘하는 직원 일부가 오염돼 부패에 관여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자세를 낮췄다.

그러면서 “막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100% 환수하지 못한 것은 저의 부족함”이라며 “국민의힘이 방해해서 공공개발을 못하는 문제를 극복하고 100% 환수했어야 했는데 못한 점을 유감으로 생각하고 사과드린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대장동 특검 도입에 대해선 “국민의힘이 특검을 주장하는 것은 시간을 끌어서 정치 공세하는 것”이라며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검·경 합동수사본부를 만들어서 신속하고 엄정하게 진실을 규명하고 합당한 처벌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장으로 코마트레이드 직원인 박철민씨로부터 제공받은 자필 진술서와 현금 뭉치 사진을 공개하며 이른바 ‘조폭 유착설’을 제기한 데 대해선 법적 대응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의원이 박씨의 진술서를 낭독하자 연신 헛웃음을 흘리던 이 후보는 김 의원이 “본 의원이 볼 때는 박씨가 모든 걸 걸고 공익제보하는 비장함에서 진정성을 느낀다”고 말하는 대목에선 크게 웃으며 실소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지사는 “내가 그렇게 했다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고, 내가 이 자리에 있을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한 뒤,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야당 측에선 고성을 지르는 등 크게 반발했고, 이 지사는 “자꾸 학예회 하는 것도 아니고 답할 기회를 달라”며 한치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면서 “(조폭) 이준석이 당시 내게 무슨 돈을 주고 했다는데 그게 사실이면 회견 같은 것을 해주면 내가 고발해서 진상규명하면 좋겠다”면서 “상식밖의 주장이 매우 실망스럽다.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이렇게 전혀 없는 허구의 사실로 정치공세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