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5일 요소수 품귀 사태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과 관련해 “중동 국가와 몇몇 국가들로부터 수입선을 다변화 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 요소수 공급 해결을 위한 관계부처 차관 회의 논의 내용을 소개해 달라는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중국만 볼 수는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또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세관)에 검역을 위해 부두까지 나와 있는 물품이 있는 것 같다”며 “우선 그 통관(물량)부터 (처리해달라고) 부처에서 요청을 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매점매석이 없는지도 체크를 하고 있다”며 “물류 자체를 마비시킬 수 없으니 환경부가 일정부분 과도적 조치를 취해 줄 게 없는지를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정부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관세청 등 관계 부처 차관 회의를 소집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역시 이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지시로 안일환 경제수석을 팀장으로 한 요소수 대응 내부 태스크포스(TF)를 가동, 비상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디젤차에서 나오는 배출 가스의 일종인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촉매제인 요소수는 석탄 정제 과정에서 추출한 암모니아를 고체로 만든 요소에 증류수를 섞어 제조한다. 버스와 트럭 등 디젤차에 의무적으로 장착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SCR)에 넣어야 한다.

중국이 호주와의 석탄 분쟁 과정에서 자국내 석탄 가격 안정을 위해 지난달 15일 요소 수출을 제한하자 전 세계적으로 요소수 품귀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중국 수입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한국은 제3국가를 통한 수입선 다변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