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서 유시민·박영선 최배근도 물망
윤석열 정부선 권성동·안철수·권영세 등 언급
이준석·고민정·박주민·김세연 ‘젊은총리’ 제안도

이재명이냐, 윤석열이냐. 대한민국 최고의 ‘권력게임’이 시작됐다. 이변이 없는 한 20대 대통령은 둘 중 한 명일 가능성이 높다. 이재명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섀도우캐비닛’을 예상해본다.

지난 2016년 10월 1일 당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6년 10월 1일 당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섀도우캐비닛(shadow cabinet)’은 야당이 정권 획득에 대비해 총리 이하 각료들을 미리 예정해 두는 내각을 말한다. 일명 ‘그림자 내각’이라고도 한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란 말이 있다. ‘새정부’에 대한 국민 관심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모든 일이 그렇듯, 국가경영 또한 당연히 혼자 할 수 없다. 때문에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부여 받은 ‘인사권’으로 각각의 자리에 적합한 인재들을 기용해 그들과 함께 국정을 이끌어가야 한다.

국무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 장관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새정부 조직에 배치될 초대(初代) 인물들을 보면 신임 대통령의 국정철학기조와 향후 5년 동안의 국정운영방향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당내 경선 과정 중 드러난 국가정책 운영 방향과 미래 비전. 정치활동을 포함한 그동안의 후보 발언 및 캠프 참여 인사들을 중심으로 누가 어느 자리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전망해본다.

국무총리에 추미애 vs 정진석

현재 기준으로 내년 5월 9일 출범하게 될 새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는 <이재명 정부>의 경우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윤석열 정부>는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유력하다.

국정운영의 기본 축이라할 수 있는 국무총리와 장관 등의 각료는 민생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리다. 이처럼 중요한 자리에 어떤 인물들을 앉히느냐에 따라 정권은 물론, 국가의 명운도 갈릴 수 있다.

때문에 신임 대통령은 역동적이며 신선한 정부 출범을 위해 ‘맞춤형 총리’ 인선에 고심을 거듭한다. 새정부의 내각을 통할하게 될 국무총리 자리에 ‘어떤 인물이 기용될지’에 국민 관심이 쏠리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

정치권에선 보통 국무총리를 ‘관리형’과 ‘실세형’으로 구분하지만, 직선 대통령 시대 이후 그동안 새정부의 ‘초대 총리’를 지낸 인사들은 군 출신부터 실세형 총리까지 다양했다.

김대중 정부의 초대 총리를 지낸 고(故)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는 ‘DJP연합’을 통해 정권 창출의 한 축을 담당하며 공동정부를 이끌었던 ‘지분형 총리’로, 국민연금 등의 정책을 견인하며 경제부처 각료들의 임명권을 행사하기도 했다.

이재명 정부의 각료 인선 라인업은 일단 성남·경기라인 인사들을 비롯한 당내 비주류가 주축이다. 성남시장 때부터 보좌한 핵심 실무그룹과 비주류 시절 이재명계로 활동해 온 측근 의원들이 그들이다. 경선 과정에서 합류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계열 의원들, 그리고 개혁 성향 의원들이 합류하면서 ‘인재풀’이 넓어졌다.

지난달 10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수락 연설을 하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10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수락 연설을 하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후보는 오래전부터 관료와 검찰 등 ‘선출되지 않은 권력’ 집단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예고해왔다. 특히 홍남기 현 부총리가 장관직을 겸하고 있는 기획재정부를 향해 “이 나라가 기재부의 나라냐”며 불신을 드러낸 바 있어 집권 시 재정당국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는 대대적인 정부 조직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 책임을 ‘관료 탓’으로 돌린바 있다. 이 후보는 지난 5월 “시중에선 오래전부터 여당도 야당도 아닌 ‘관당’이 나라를 통치한다는 말이 회자돼 왔다”며 “집권 여당의 개혁 의제들이 관료의 저항과 ‘사보타주’에 번번이 좌절돼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고 직격했다.

지난달 10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 때는 “경제, 민생에 파란색 빨간색이 무슨 상관이냐”며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 정책 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나. 국민의 지갑을 채우고 삶을 개선할 수만 있다면 가리지 않고 과감하게 채택하고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인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후보의 정책자문을 맡고 있는 박상철 경기대 교수는 “문재인정부가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조직이 안고 있는 문제를 제거하지 못했다”며 “국무총리로부터 예산권을 박탈해 기재부로 권한을 이양·통합시켜 책임총리가 불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예산과 재정을 한 손에 움켜쥐고 있는 경제부총리에 얹혀 있는 게 현 정부의 국무총리”라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면 보수정권이 작은 정부를 표방하며 여러 부처를 통폐합했던 것을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처럼 전문 분야별로 재 분해한 뒤 ‘장관 책임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자문한다. 그는 기재부를 비롯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대화된 부처로 명시했다.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지난달 27일 이재명 후보와 오찬 회동을 위해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지난달 27일 이재명 후보와 오찬 회동을 위해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런 배경 등을 감안한다면 이재명 정부의 초대 총리는 실권을 강력하게 행사할 수 있는 ‘정치인 출신 책임 총리’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개혁 이미지가 강한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초대 국무총리 0순위로 꼽힌다.

추 전 장관은 조국사태 때 ‘검찰개혁 구원투수’로 투입되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세게 부딪혔었다. 이 때문에 얻게 된 ‘개혁전사’ 이미지는 당내 대선 경선 약진의 기반이 됐고, 그를 개혁 실천의 대명사로 부상시켰다. 특히 ‘이재명 엄호’, ‘명추 연대’ 등 경선과정을 통해 맺어진 이 후보와의 정서적 연대와 정책적 유사성 등은 이런 예상을 뒷받침한다.

여권에서도 <이재명 대통령, 추미애 총리> 조합이 이재명 정부의 개혁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그림으로 나쁘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 여권 인사는 “한명숙 전 총리 이후 지금까지 여성 총리가 단 한 명도 없었다”며 “추 전 장관이 이재명 정부 초대 총리가 되면 역대 두 번째 여성 총리이면서 새정부의 개혁성도 함께 부각시킬 수 있는 괜찮은 모델”이라는 의견을 냈다. 추 전 장관은 이낙연 전 대표의 사퇴로 공석이 된 서울 종로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추 전 장관과 함께 이재명 정부 초대총리로 거론되는 또 한 사람은 친노·친문 대표주자인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다. 진보 진영 유력 대선후보로 꾸준히 거론돼 온 유 전 이사장은 “정치에 뜻이 없다”는 얘길 지속해오고 있지만 강한 개혁성향에 진보 인사로는 드물게 재선 국회의원, 보건복지부장관 등을 지내 정치 감각과 실무경험까지 갖추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새정부의 초대 ‘맞춤 총리’로 적격이란 평가를 받는다.

민주당 지지층에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며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유 전 이사장은, 지난해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를 통해 “법적으로 권한을 판단해보고 누가 행정소송을 제기하더라도 다툴만하다 싶으면 밀어붙인다. 정부를 운영하는 사람한테 굉장히 필요한 자질이자 특성”이라며 이 후보를 공개적으로 추어올렸었다.

지난달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리에서 퇴임한 유 전 이사장은 최근 이 후보를 초청해 알릴레오 마지막 방송을 녹화했다. 퇴임 후 이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유 전 이사장은 여전히 “선거에 나가는 일도 공무원이 되는 일도 다시는 할 뜻이 없다”며 정치활동 재개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와 함께 4선 국회의원 출신의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도 물망에 오른다. ‘최초의 여성 법사위원장과 원내대표’ 타이틀을 지닌 박 전 장관은 장관 재임기간동안 중기부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기부 공무원 70% 이상이 ‘박 전 장관과 계속 일하고 싶다’고 얘기할 정도로 재임기간동안 조직원들로부터도 높은 신임을 얻었다.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후보로 출마했던 박 전 장관은 올 9월초 이 후보를 위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하며 당내 경선을 측면 지원한바 있다. 박 전 장관은 현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수석고문 자격으로 워싱턴에 체류 중이다. 체류기간 동안 이 후보의 약점으로 꼽히는 대미 외교인맥 확장을 위해 워싱턴 외교가에 이 후보를 알리는 지원활동도 병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총선 때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공동대표를 맡아 17명의 국회의원을 당선시킨 최배근 건국대 교수도 초대 총리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된다. 최 교수는 이 후보의 열린캠프에서 정책조정단장으로 활약했다. 최 교수가 캠프에 합류했을 때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 “천군만마와 같은 선물”이라고 쓴바 있다.

적극적 확장재정론자인 최 교수는 최근 이 후보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100만원’ 입장과 관련해서도 “한번이 아니라 최소 서너번은 더 줘야 한다”는 주장을 오래전부터 펼쳐온 인물이다. 이 후보는 이런 최 교수를 향해 “‘최배근의 전문성’과 ‘이재명 정치’의 결합, 정말 가슴 뛰는 일”이라 호응할 정도로 신임이 두텁다. 이 후보의 ‘기재부 때리기’ 논리를 제공한 사람도 최 교수로 알려져 있다.

이외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김두관 박용진 의원도 이재명 정부의 초대 총리 후보로 거론된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대선출마 4개월 만에 제1야당을 접수하며 후보로 올라 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당내 경선 캠프는 전·현직 국회의원 100여명, 당협위원장 160여명 등 당 관련 참모만 300명에 육박하는 메머드급이었다.

사실상 당의 모든 자원이 윤 후보 경선을 위해 동원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던 셈이다. 특히 권성동 의원(4선)은 경선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을 맡아 공격적인 세 불리기를 통한 조직선거로 경선 승리를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경선 결과 드러난 ‘당심’은 민심을 압도하며 윤 후보의 최종후보 당선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캠프 관계자들의 막강한 조직력이 아니었다면 당원투표 결과는 상당히 달라졌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국가 경영을 위한 미래 비전 등을 제시하는 정책자문단은 경선 승리 이상으로 중요한 전략기구다. 윤 후보의 경선 캠프 정책자문단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이석준 총괄간사가 40여명의 전문가들을 이끌며 경제, 사회, 외교·안보 및 교육분야 관련 정책을 다듬어왔다. 자문단에는 서울대 김소영·안상훈 교수를 비롯한 박근혜 정부 당시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과 나승일 교육부차관 등이 참여했다.

이처럼 윤 후보의 인재풀은 캠프 참여인사들을 중심으로 정치권과 법조 인맥, 학계 등의 전문가 그룹으로 요약된다. 물론, 캠프 인사들을 윤 후보가 평생 몸담았던 법조 인맥과 비교할 순 없다. 그러나 정치는 엄연한 현실이다. 때문에 경선 승리에 기여한 캠프 인사들이 새정부 출범 때 중용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윤 후보의 인사 철학은 일단 ‘통합’이다. 대선 출마 선언 며칠 후 출연한 방송에서 윤 후보는 자신의 인사 원칙에 대해 “네편 내편 가리지 않고 유능한 사람을 잘 발탁해서 쓰는 게 중요하다”며 ‘통합 인사’를 강조했었다.

당시 윤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초대 국무총리는 어떤 사람을 생각하고 있냐는 진행자 질문에 “통합형 인물을 모실 수 있으면 좋겠다”면서 “지역이나 정치적인 (통합의) 입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1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수도권-충청권 중진의원 오찬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9년 11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수도권-충청권 중진의원 오찬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계파’를 초월하며 경선을 승리로 이끈 캠프의 조직 특성과 윤 후보의 발언 등을 종합해보면,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는 ‘지역 안배와 통합’에 방점이 찍힌다. 이 경우,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는 윤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충청출신인 정 부의장은 권 의원과 함께 이른바, ‘좌진석’ ‘우성동’으로 불리며 윤 후보의 대선가도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이다. 윤 후보의 대선출마 기자회견장에 국민의힘 의원 25명이 참석한 것도 정 부의장 역할이 컸다. 당시 회견에 참석했던 한 초선의원은 “마음은 있었으나 회견장에 가는 게 어떨지 몰라 망설였는데, 평소 중진으로서 합리적 리더십을 발휘해온 정 의원이 연락을 해 와 가벼운 마음으로 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윤 후보의 ‘죽마고우’로 알려진 정 부의장은 만 39세 때인 지난 2000년 정치를 시작한 5선 중진으로 2010년엔 국회 정보위원장 수행 중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발탁돼 국회의원직을 던지는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박근혜 탄핵’ 당시엔 소속 의원들의 ‘자유투표’를 이끌어내며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지만, “보수 정치의 본령은 책임지는 자세라고 배웠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데 대해 집권당 원내대표로서 책임을 지는 것이 온당하다”며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권성동 의원은 ‘국민캠프’를 진두지휘하며 윤 후보의 당내 경선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권 의원은 최종 후보 확정 3일 뒤인 지난 8일 당 선거대책관리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윤석열 대선후보’의 비서실장으로 임명되는 등 여전히 중책을 맡고 있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한다면 권 의원 역시 초대 총리 발탁 가능성이 높다. ‘캠프 내 인사와 중요 결정의 길목은 권성동 의원’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현재 권 의원의 위상은 막강하다.

1960년생으로 윤 후보와 동갑내기 친구인 권 의원은 ‘개인적 인연’과 검찰 출신이라는 공통점, 과거 ‘박근혜 탄핵’ 국면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한 인연 등을 바탕으로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윤 후보를 그동안 전폭적으로 지원해왔다. 지난 5월 검찰총장 사퇴 후 대선출마를 고심하던 윤 후보가 처음 만났던 정치권 인사도 권 의원이었다. 권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의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로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지난 7일 서울 마포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안철수-진중권 ‘선을 넘다_대한민국 혁신 논쟁’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지난 7일 서울 마포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안철수-진중권 ‘선을 넘다_대한민국 혁신 논쟁’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일 세 번째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향후 대선정국이 어떤식으로 전개되느냐에 따라 ‘입각’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안 후보는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시장과의 단일화를 통해 야권 승리에 기여했지만, 이후 국민의힘과의 합당이 결렬되면서 독자출마의 길을 택했다.

안 후보는 현재 완주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투표일 임박 때까지 유의미한 지지율이 계속되면 ‘단일화 압박’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중도사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면 안 후보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과거 ‘DJP연합’ 방식의 연정 참여다. 이 경우, 안 후보는 공동정부 지분을 통해 초대 국무총리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여기엔 향후 대선정국이나 여론지형이 안 대표에게 유리하게 전개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을 맡으며 윤석열 후보의 입당을 주도했던 4선 중진 권영세 의원도 초대 총리 물망에 오르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서울 출신인 권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주중대사를 지내 범 친박계로 분류됐던 인사지만 중도실용노선을 주장하는 정치인으로 계파색이 옅다는 평을 듣는다.

권 의원은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선대위 상황실장으로 발탁돼 대선을 승리로 이끌며 대통령비서실장, 국가정보원장 등 각 부처 장관 하마평에 꾸준히 올랐던 인물이다. 윤 후보의 서울법대 학회 2년 선배이기도 한 권 의원은 중매(仲媒)를 서 줄 정도로 윤 후보와의 친분이 두텁다. 권 의원은 21대 총선 서울 강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당선된 보수정당 의원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오세훈 현 서울시장이나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박주민 의원, 홍정욱 전 한나라당 의원, 김세연 전 미래통합당 의원. ⓒ투데이신문 편집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박주민 의원, 홍정욱 전 한나라당 의원, 김세연 전 미래통합당 의원. ⓒ투데이신문 편집

이준석·고민정 총리 가능성도

일각에선 당선 가능성이 높은 두 후보가 비교적 젊고 ‘선명성’이 강하기 때문에 초대 총리는 상대적으로 관록 있는 안정형 인물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풍부한 경륜과 온건한 이미지를 지닌 총리를 내세워 국민들이 걱정하는 ‘불안감’을 덜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정 반대의 목소리도 나온다. 오히려 ‘젊은 총리’를 기용해 역동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030세대의 표심을 움직이려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1985년), 더불어민주당 고민정(1979년)·박주민 의원(1973년), 지난 총선 때 불출마를 선언한 3선(18~20)의 김세연 전 미래통합당 의원(1972년생), 18대 이후 역시 불출마를 선언한 홍정욱 전 한나라당 의원(1970년) 같은 ‘청년’들을 총리로 발탁하겠다는 선언으로 ‘꼰대정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달라는 것이다.

정치권은 현재 ‘청년기본소득’과 총선 등의 선거 출마 연령을 만18세 이상으로 낮추는 등의 공약을 제시하며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MZ세대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때문에 ‘청년 총리’는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를 쥐게 된 2030세대를 품을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 될 수도 있다.

한 때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력을 분산하기 위한 차원에서 국무총리와 장관 등의 국무위원을 ‘국회 추천제’로 하자는 방안이 제기된 적 있다. 지난 2016년 11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을 앞두고 국면 전환을 위해 정치권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었지만 결국 무산됐다. 이런 결과는 어느 쪽이 정권을 잡든 국회가 각료 추천권으로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상호 불신’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무총리와 장관 임명권은 당연히 대통령에게 있다. 현 정부 들어 장관급 인사 33명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됐다. 이 때문에 인사 청문회가 무력해졌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다.

‘시작이 반’이란 말이 있다. 어느 정부가 들어서든 ‘첫 조각(組閣)’은 중요하다. 새정부의 각료 인선은 ‘자리에 맞추는’ 인사(人事)가 아닌, ‘자리에 맞는’ 만사(滿事)가 돼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