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전후로 요양시설 집단감염에 따라 위중증 환자 수가 예측보다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방역당국은 현행 의료체계 안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방역 조처를 강화하는 ‘비상계획’ 시행은 이르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11일 0시를 기준으로 현재 재원 중인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는 473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대비 13명 늘어난 수치로, 이는 역대 최다 규모다.

주간 하루 평균 규모는 7일부터 이번 주 닷새동안 대략 434.4명으로, 이는 직전 주 365.4명보다 70명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위중증 환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배경에 대해 방역당국은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정 청장은 “요양병원은 70~80대 고령층이 다수로 면역 지속 기간이 짧아 면역력도 많이 감소한 거 같다”며 “기저질환이 많고 여러 사람이 밀집해 관리하는 형태는 여전해서 위험요인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추가접종을 가장 먼저 서둘러서 진행하고 있다”며 “(기본접종 완료 후) 5개월부터 추가접종을 하도록 했는데 속도를 내도록 지자체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위중증 환자 증가함과 동시에 중환자실 가동률도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서울을 중심으로 가동률이 70%를 넘겼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전국 중환자 전담치료병상 가동률은 58.3%인 반면 수도권은 서울 74.8%, 인천 72.2%, 경기 70.7% 등 모두 70%를 넘어선 상태다.

앞서 정부는 일정 범위를 초과하면 비상계획을 통해 방역 조처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제시한 기준은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75%, 주간 하루평균 70%다.

현재 수도권은 기준에 못미치는 상황이지만 일각에서는 수도권에 한해서라도 비상계획 실행을 발령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위중증 환자 증가 속도와 중환자실 감소 속도 등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할 필요는 있지만 당장 비상계획을 검토할 시점은 아니라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결정했을 때 일정 수준의 확진환자 규모나 위중증 환자 증가는 어쩔 수 없이 감수할 수밖에 없다”며 “이 정도 추이까지라면 현재 의료체계에선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므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