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박창달 등 영입 통해 대구·경북 승리 노려
윤석열, 이용호·박주선 영입으로 호남에서 승리 도모
진정성 있는 정책과 공약 내놓지 못하면 의미 없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본격적인 행보를 한 가운데 이들이 과연 대구·경북서, 호남에서 자신들이 계획했던 목표보다 높은 득표율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후보는 경북 안동 사람으로 이번에 기대를 하고 있다. 윤 후보는 최근 호남 지역 현역 의원을 영입하면서 상당히 고무적인 입장이다. 하지만 각자 소속된 정당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에는 어떤 득표율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들어갔다.

이에 이 후보는 대구·경북을, 윤 후보는 호남 지역을 공략하고 있다. 대구·경북은 보수의 텃밭이면서 국민의힘의 텃밭이기도 하다. 호남은 민주당의 뿌리라는 점에서 양 후보는 자신의 텃밭을 지키면서 상대의 텃밭을 갉아먹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각자 긍정적인 기록을 보이고 있다. 7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후보는 TK 지역에서 27.4%의 지지를 얻었고, 윤 후보는 광주·전라에서 25.0%를 획득했다.

TBS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7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을 물은 결과다. 조사방법은 중앙선관위 제공 안심번호 무선ARS(자동응답)방식이다.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 ±3.1% 포인트다. 응답률은 7.6%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탄핵 대선으로 압승을 거뒀을 당시 대구·경북 득표율이 21%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2년에 얻은 호남 득표율은 10.5%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기대할만한 기록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불모지였던 땅에 깃발을 꽂게 된다면 그에 따라 상당히 고무적인 득표율을 보인다는 것은 충분히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어마무시한 득표율

특히 과거 각자 저마다의 텃밭에서 어마무시한 득표율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에서 지역색이 옅어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망국적인 지역색을 타파하자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었다. 대구·경북이라는 텃밭을, 호남이라는 텃밭을 빼앗기지 않게 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방어를 했고, 그런 방어가 결국 지역색을 더욱 강화하게 만들었다.

이런 이유로 지역색을 없애는 그런 대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는데 앞서 언급한 대로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역색이 다소 옅어지는 듯한 분위기를 보이면서 이번 대선에서 지역색이 상당히 사라지지 않을까는 기대를 하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들 이때를 틈타 집토끼 대신 산토끼를 잡기 위해 불모지에서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 후보는 대구·경북 민심을 잡기 위해, 윤 후보는 호남 표심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달 19일 보수 원로 박창달 전 한나라당 의원을 영입했다. 그리고 민주당 대구·경북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게 했다.

박 전 의원은 17대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 대선 캠프 특보단장을 역임한 뒤 취임준비위원회 자문위원을 거쳐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을 맡았다.

특히 박 전 의원이 대구·경북에서는 상징적인 인물이라는 점에서 박 전 의원이 이 후보 선대위에 합류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

벌써 선대위 내부에서는 박 전 의원이 많은 활약을 하고, 그에 따라 대구·경북에서도 의미 있는 득표율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망국적인 지역색

대구·경북에서 지역색이 옅어지게 된다면 그것은 망국적인 지역주의가 타파하게 되는 계기라고 이 후보 측은 생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후보가 경북 안동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득표율을 높이는 데 주력을 하고 있다.

안동 지역에서도 자신의 지역 출신이 대선 후보로 나선 것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크다. 이런 이유로 이번 대선에서 이 후보를 선택하겠다는 안동 지역 유권자들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다만 이 후보의 소속 정당이 민주당이라는 점에서 대구·경북 지역의 반감이 상당히 크다. 대구·경북에서 민주당 소속이라고 하면 거부감부터 보이기 때문에 그 거부감부터 해소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또한 후보 자신의 비호감도를 어떻게든 낮춰야 한다. 이 후보의 비호감도가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대구·경북에서 어떤 식의 지지도를 올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대구·경북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어설프게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꺼냈다가는 역풍을 맞는 등의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후보 측은 공약과 정책으로써 승부를 보이겠다는 입장이다. 대구·경북이 낙후된 지역이 많기 때문에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공약과 정책을 개발해서 대구·경북의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윤 후보는 호남 출신 현역 의원을 선대위로 영입했다. 전북 임실·순창·남원을 지역구로 둔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7일 선대위에 합류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출신이지만 21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지난해 4월부터 민주당 복당을 신청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뉴시스

두 후보의 승리 공식은

윤 후보는 호남에서 4선을 지낸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 의원과 박 전 부의장을 영입했다는 것은 각각 전북과 광주에서 이 후보 흔들기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뜩이나 이 후보가 호남에서 과거 역대 대통령보다 지지 기반이 약하다는 점에서 이번 현역과 전직 의원이 윤 후보에게 갔다는 것은 이 후보에게는 치명타가 될 것이다.

다만 호남이 전략투표가 강하다는 점에서 윤 후보가 아무리 두 전·현직 의원을 영입했다고 해서 파급력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호남은 전통적으로 될 사람에게 밀어주는 전략적 투표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이 호남에서 싹쓸이를 하다시피 득표를 해왔다.

그런 점에서 이번 대선에서도 전략적 투표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두 전·현직 의원을 영입했다고 해서 갑작스럽게 득표율이 높아질 가능성도 낮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윤 후보가 전두환 옹호 발언을 했고, ‘개사과 논란’은 아직도 회자되고 있기 때문에 호남에서 득표율을 높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으로 예측된다.

때문에 호남에서 어떤 득표율을 보일지는 예단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호남이 이번에는 윤 후보에게 마음을 열어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대구·경북이나 호남이나 정권교체 열망이 높다. 이런 점이 이 후보에게는 악재로 작용하고, 윤 후보는 호재로 작용한다.

최근 윤 후보의 지지율이 이 후보보다 높게 나타난 이유는 정권교체의 열망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것은 윤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가 출마를 했어도 지지율이 높게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 말하면 윤 후보가 정권교체의 바람만 탈 것이 아니라 윤 후보 자신만의 색깔을 확실하게 보여주면서 호남을 공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후보의 경우에는 정권교체 바람 때문에 다소 불리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이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곧 정권교체 성격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특히 대구·경북에서 민주당의 비호감도를 낮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동안 민주당이 동진 정책을 펼치면서 부산·경남에서 의미 있는 득표를 했지만 대구·경북은 다르다.

대구·경북은 전통적인 보수 텃밭이기 때문에 공략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대구·경북에 문을 두들긴 많은 후보들이 득표를 하지 못하고 무릎을 꿇어야 했다. 그것은 바로 민주당이라는 소속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무소속으로 당선된 후 민주당으로 소속을 바꾼 경우도 있다.

그만큼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내걸어 당선되는 것이 힘든 지역이 바로 대구·경북이다. 따라서 이 후보가 이곳에서 의미 있는 득표를 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결국 핵심은 진정성을 갖고 접근하느냐에 있다. 이 후보나 윤 후보 모두 대구·경북과 호남에서 진정성을 갖고 접근을 해야 하며, 공약과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