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LG엔솔 물적분할 이유로 반대표 행사

LG화학 대표이사 신학철 부회장 [사진제공=LG화학]
LG화학 대표이사 신학철 부회장 [사진제공=LG화학]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LG화학 대표이사 신학철 부회장이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사내이사에 재선임됐다. 

LG화학은 23일 21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이·감사 선임 및 재무제표 승인 등을 의결했다. 이날 주총에서 사내이사에 재선임된 신 부회장은 ▲Next 성장동력의 가시적 성과 창출 ▲글로벌 ESG 리더십 확보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Next 성장동력 사업인 전지 재료, 지속가능한 솔루션, 글로벌 신양을 중심으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다”라며 “매년 CAPEX 투자에 4조원 이상 집행하고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R&D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자원을 투입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Next 성장동력 사업 매출은 오는 2030년 약 30조원 수준으로 연평균 30% 성장해 향후 9년간 10배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장밋빛 비전을 제시했다.

LG화학은 지난해 매출 약 47조7000억원, 영업이익 5조원으로 2020년 대비 매출액 42%, 영업이익 178%가 증가하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렸다. 그러나 물적분할된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1월 상장하면서 주주 권익을 크게 훼손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국민연금은 주총을 앞두고 신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반대표를 행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지난 17일 회의에서 신 부회장이 LG에너지솔루션 물적분할로 주주권익을 침해했다며 반대표 행사 방침을 정했다.

국민연금은 지분 6.8%를 보유하고 있지만 최대주주인 ㈜LG(지분 33.3% 보유)가 신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을 찬성하면서 재선임을 저지하지는 못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LG 권봉석 부회장도 기타비상무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