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 행감서 밝혀
“안전 담보 위해선 개선 필요”도 언급
시의회, 재발방지 조례안 잇달아 발의
안전관리과장은 자택서 숨진 채 발견

송도호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장이 지난 9월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미래의 서울시 수해예방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열린 공개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송도호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장이 지난 9월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미래의 서울시 수해예방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열린 공개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가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현장 수습과 관련해서 ‘주어진 여건 속에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시민 안전 담보를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는 15일 열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도호 위원장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최 직무대리는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시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직무대리는 참사 당일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한제현 행정2부시장과 함께 현장을 수습하고 지휘했다.

최 직무대리는 이어 “기획조정실도 총괄 협조 차원에서 안전총괄실과 수시로 통화하고 재난 상황을 공유하며 필요한 여러 지원을 했다”면서 “재난대책본부도 안전총괄실 주관으로 설치하지만, 여러 실국 협의가 필요해 기조실이 그 과정에서 긴밀히 돕고 협조했다”고 말했다.

최 직무대리는 지난 11일 극단적 선택을 한 서울시 안전 공무원의 업무와 관련해서 참사 이후 국회 요구자료가 많았다고 밝혔다.

그는 “안전지원과는 폭염·한파 대책, 시민안전보험, 심리회복 지원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이태원 참사) 관련해서 최근 국회 자료요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 직무대리는 축제 지원 업무와 관련해서 “주최 측이 있는 축제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 총괄과 자치구 축제를 관리하는 부분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주최자 없는 행사의 안전관리 방안을 만들 계획이다.

김춘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지난 2일 이태원 참사 같은 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해 야외에서 일어나는 행사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서울시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조례안에는 옥외행사의 범위에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군중 행사’가 포함됐다. 개정안에는 ‘옥외행사 장소 및 접근 경로 등 주요 통행로 등에서 군중 밀집에 대한 예측과 감지’를 안전관리계획에 포함시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도록 했다.

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 76명 전원이 ‘주최자 없는 다중운집행사’에 대한 안전 관리를 서울시장이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는 조례 제정안(서울시 다중운집행사 안전 관리에 관한 조례)을 공동 발의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최 직무대리는 “당연히 수립돼야 하는 조례 변경이라고 생각한다”며 “발의한 의견을 검토해 최적의 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이태원 참사 등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 대응을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광진구 자택이 아닌 ‘공관’에 머물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이상욱 국민의힘 시의원은 “오 시장이 당선 후 공관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그 마음은 이해하고 공감하지만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 때 빨리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관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시민 안전을 위해 다시 생각할 시점이 됐다”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4시 반경 서울시 안전지원과장 A 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 과장은 이태원 압사 참사 후 비판을 받고 있는 서울시 도시안전 안전총괄실 안전지원과장으로 재직했다.

경찰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 행정2부시장 산하 1급 조직인 안전총괄실 소속 안전지원과장인 A씨는 이날 병가를 낸 뒤 서울 강남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 과장은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대상에 오른 인물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특수본 관계자는 “서울시에 대한 수사는 계속 법리 검토 중”에 있다며 “A과장에 대해 소환조사를 통보하거나 수사 계획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