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남동 관저서 한-사우디 회담
빈 살만, “한국과 획기적 협력 강화”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발전
尹-왕세자 전략파트너십 위원회 신설
왕세자, 에너지·방산·인프라 협력 희망
오후 늦게 한-네덜란드 정상회담도 열어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공식 오찬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공식 오찬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가 17일 한-사우디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전략파트너십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또 수교 60주년을 맞아 ‘네옴 시티’ 등 메가 프로젝트와 에너지·방위산업·수소 등 미래에너지 등에서의 협력 분야를 확대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남동 관저에서 공식 방한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를 도출했다.

윤 대통령은 “사우디는 우리나라의 중동지역 최대 교역 파트너이자 해외건설 파트너 국가로 경제·에너지 안보의 핵심 동반자”라고 평가하며 “수교 60주년을 맞아 왕세자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비전2030’을 통해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도약시킬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양국이 신성장 분야에 대한 투자협력과 네옴(NEOM)과 같은 메가 프로젝트 참여, 방위산업 협력, 수소 등 미래 에너지 개발, 문화교류·관광 활성화 등의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 및 오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 및 오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빈 살만 왕세자는 “수교 이래 한국기업들이 사우디의 국가 인프라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하며 “이 과정에 축적된 신뢰를 바탕으로 사우디 비전2030 실현을 위해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에너지, 방위산업, 인프라·건설 등의 3개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싶다”고 전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에너지 개발과 탄소포집기술, 소형원자로(SMR) 개발 및 원전 인력 양성 등의 협력을, △방산 분야에서는 사우디 국방역량 강화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협력을, 또 △인프라 분야에서는 한국의 중소기업을 포함한 여러 기업들의 ‘비전2030’ 적극 참여 등 구체적 협력 분야를 제시했다.

양 측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고, 협력 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윤 대통령과 왕세자 간 전략파트너십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한-사우디 비전 2030위원회’를 중심으로 에너지협력, 투자협력, 방산협력, 문화교류, 인적교류,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향후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한반도와 중동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빈 살만 왕세자는 “북한의 위협 억제와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한국에 대한 사우디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강조하고, ‘담대한 구상’에 대한 사우디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 도발을 감행할 경우 G20 회원국이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빈 살만 왕세자 방한은 지난 2019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졌다. 청와대 이전에 따라 최근 윤 대통령 부부가 입주한 한남동 관저에 외빈을 초청한건 빈 살만 왕세자가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경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식 방한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반도체 관련 공급망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네덜란드와의 정상회담에선 반도체 관련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회담 종료 후 공동언론발표와 만찬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