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1개 교량 전체 1000건
마포대교는 매년 20% 이상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생활고 원인↑

지난해 7월 낮기온이 32도까지 올랐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마포대교 아래 그늘에서 더위를 피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해 7월 낮기온이 32도까지 올랐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마포대교 아래 그늘에서 더위를 피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번개탄 생산을 금지해 자살률을 낮추겠다’는 정부의 자살예방대책이 거센 비판을 사고 있는 가운데, 서울지역 한강 교량 투신자살 시도가 5년 전보다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마포대교 자살시도는 매년 20% 이상씩 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인 김기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4)이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 간 한강 교량별 투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 관리 21개 교량 전체 자살시도는 1000건에 이른다.

이 중 마포대표는 전년(2021년, 181회) 대비 74회 늘어난 255회(2022년)로, 뒤를 이은 한강(104회)·한남(69회)·반포(68회) 대교보다 월등히 높아 전체 교량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자살대교’라는 오명을 썼다.

마포대교의 높은 투신자살 시도율 실태는 지난 2019년 11월 제298회 행정사무감사 당시에도 거론되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된바 있다.

이와 관련, 김기덕 시의원은 교량 투신자살률 증가 배경을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생활고로 서울시민의 삶이 더욱 팍팍해진 때문’으로 분석했다.

김 의원은 “2020년 후반기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전 연령대의 우울증 유발 등 정신적 피해는 물론, 고물가·저성장·주택가격 상승 등으로 생활의 이중고를 겪는 등 시민들의 삶이 힘들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특히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서 스스로 자신의 어려운 처지를 비관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을까 우련된다”며 “교량 경관조명 개선사업으로 자살 시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13일 ‘제5차 자살예방기본계획’ 공청회를 실시하면서 ‘산화형 착화제가 사용된 번개탄 생산을 금지한다’는 자살예방 대책을 발표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복지부는 공청회에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1위인 우리나라 자살률을 오는 2027년까지 30% 이상 낮추겠다며 ‘번개탄’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자살 위험 요인을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현실성·실효성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며 결국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번개탄 자살이 줄고 투신자살이 늘면, 이번엔 고층 아파트를 금지시키겠냐”며 “국민들은 한강 투신자도 많은데 한강 다리도 없애고 철로도 폐쇄하고 고층 건물 다 허물어야 한다고 조소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