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 세종대로서 총력투쟁대회 진행
조합원 2만명 참석…건설·금속노조도 합류
‘강경 대응’ 예고한 경찰…여당 압박도↑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일대에서 열린 ‘양회동 열사 염원실현,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일대에서 열린 ‘양회동 열사 염원실현,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경찰이 불법집회에 대한 강화된 관리·단속을 예고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대규모 도심 집회를 예정하고 있어 양측의 강대강 대치가 우려되고 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오는 31일 오후 4시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조합원 2만여명이 참여하는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총력투쟁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민주노총은 경찰의 노조 탄압을 규탄하는 등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일 전망이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와 금속노조도 각각 용산 대통령실과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조합원 1만여명, 3000여명을 동원한 집회를 진행한 뒤 총력투쟁대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서울경찰청은 평일 퇴근시간대에 집회 및 행진이 이뤄지는 것에 대응해 도심권 일부 도로를 통제하고 세종대로에서 수도권 광역버스 등이 원활히 통행할 수 있도록 가변차로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집회 등이 진행되는 전 구간에 원활한 교통소통을 이끌 교통경찰 220여명을 배치한다. 경찰은 “세종대로·종로·을지로 등지에서 정체가 예상된다”며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17일 서울고용노동청 외벽에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17일 서울고용노동청 외벽에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강대강’ 대치 우려도

시위를 앞두고 집회 및 시위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정부·여당과 경찰의 입장이 뚜렷해 참여자들과의 강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앞서 당정은 지난 16∼17일 진행된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노숙 집회에 대해 경찰의 대응이 미온적이었다며 날 선 비판을 쏟아낸 바 있다. 이에 경찰은 민주노총의 집회를 불법집회라고 규정하고 강경 대응을 예고하는 등 태도를 뒤바꿨다.

이 같은 입장 변화 후 처음 맞는 대규모 도심집회인 만큼 경찰의 행보에 대해 관심이 쏠린 상태다.

더욱이 건설노조의 노숙집회와 관련 민주노총 간부 3명이 집회 다음 날인 다음 달 1일 경찰 소환을 앞두고 있어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경찰은 이번 집회에서 참가자가 차로를 점거해 교통체증을 유발하거나 신고된 집회 장소를 이탈할 경우 즉시 해산 조치를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를 불응하며 물리적 대응을 할 시, 경찰은 즉각 대대적인 현장 검거에 나설 예정이다.

실제로 이번 집회를 앞두고 서울경찰청 소속 기동대는 지난 24일부터 고강도 집회 대응 훈련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캡사이신을 사용한 집회 해산과 불법행위자 검거 및 집회현장 이탈 차단 등을 중심으로 훈련을 펼친 것으로 파악됐다. 

당정은 불법 집회에 대한 원칙 대응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후 5시 넘어 야간집회 시도가 예상돼 도심이 또 술판, 쓰레기장이 되지 않을지 걱정이다. 더 이상 세종대로가 민주노총의 치외법권 지대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기회에 불법 행위를 뿌리 뽑고 공권력이 시민의 자유를 지키는 힘이란 걸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노총은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집권여당 정책의장 입에서 물대포가 거론되더니 경찰은 시위진입 훈련에 터무니없는 상황을 등장시키는 것도 모자라 체포조를 운영하고 캡사이신 발사 훈련도 병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것 가운데 하나가 집회와 시위”라며 “민주노총은 헌법을 부정하고 헌법재판소의 판결마저 무시하며 자신이 곧 법이라 착각하는 윤석열 정부를 결코 이대로 놔두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