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주택 80만호 공급 목표…층간소음 저감 집중
공공임대주택 마감재도 분양주택 수준으로 상향해
건설현장엔 ‘20년 이상’ 경력 기능인이 하자 예방

LH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에서 충격음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LH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에서 충격음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은 투자가치 높은 상품으로서의 의미가 주목받아 왔다. 그래서 주택의 본래 목적인 주거기능보다 투자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주택은 가족이 살아가는 생활공간이다. 특히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주거기능을 소홀히 하면 그 영향이 사회문제로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대표적으로 층간소음으로 인한 갈등을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정부 역시 주택의 주거기능에 눈에 돌리고 있다.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지난해 8월 16일 윤석열정부의 첫 부동산정책을 발표하며 “기존 주택 공급은 수요자 의견을 무시한 공급자 중심의 정책이었다”라며 “살고싶은 곳에, 살고싶은 품질의 주택을 꾸준하고 충분하게 공급하는 주거안정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주요 건설사들의 주택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도 시간이 흐를수록 열띤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각 건설사들이 내세우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면모와 지금까지 추진한 품질 향상 성과를 짚으며 실제 현장에 적용할 시 펼쳐질 미래,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를 점검해 봤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국민주거생활의 향상과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해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좋은주택 만들기’에 빠질 수 없는 공기업으로 주거혁신을 선두에서 이끌 의무를 지니고 있다. LH는 새로운 비전으로 ‘살고 싶은 집과 도시로 국민의 희망을 가꾸는 기업’을 제시하고 국민의 관점에서 집과 도시를 짓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LH는 지난 3월 10일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해 8대 경영목표로 ▲고품질주택 80만호 공급 ▲주거복지 200만호 제공 ▲스마트시티 250㎢ 조성 ▲온실가스 288만톤 감축 ▲대국민서비스 100$ 디지털 전환 ▲부채비율 200% 이하 달성 ▲공정·청렴·고객만족도 제고 ▲균형발전 성장거점 조성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부터 모든 LH주택에 층간소음 저감설계 3등급을 전면 적용하고 오는 2025년까지 저감설계 1등급을 도입하는 등 품질향상에 초점을 뒀다. 30년마다 짓고 부수는 아파트가 아닌 장수명 고품질 아파트를 지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겠다는 구상이다.

LH는 2021년 기준 공공주택 296만호(임대 167만호, 분양 129만호)를 건설했으며 우리나라 국민 20명 중 1명(약 250만명)은 LH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그러나 임대주택 등의 주거품질 면에서는 국민들에게 만족할만한 평가를 받진 못했다.

LH 이한준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혁신을 완수하고 고품질 공공주택 공급에 나서겠다”라며 “층간소음없는 고품질의 저렴한 공공주택을 공급해 국민 주거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LH는 올해 초 사장 직속 ‘국민주거혁신실’을 신설하고 층간소음 저감과 주택품질 혁신을 전담할 TFT(4개 분과 26개 부서)를 구성해 전사적 실행체계를 만들었다.

층간소음 없는 고품질 공공주택 공급 본격화

LH는 지난해부터 시행된 층간소음 사후확인제도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올해 ‘사후확인제 시범단지’ 사업을 추진한다. 1차 시범단지로는 양주회천 행복주택 단지(880가구, 9월 준공 예정)를 선정했으며 2차, 3차 시범단지도 순차적으로 선정해 제도운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

신축주택부터 성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자체 층간소음 저감기술 개발에 착수하고 주택 설계기준도 강화한다. 층간소음에 강한 라멘구조와 벽식구조를 결합한 LH형 복합구조(LHSP구조)를 시범적용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바닥두께 기준은 21㎝에서 25㎝로 상향해 정부 핵심 주택정책인 뉴:홈에 우선 적용한다.

이미 지어진 주택은 정부의 소음저감매트 지원사업과 연계해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문기관과도 협업해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다양한 보강 기술도 지속적인 발굴에 나선다.

민간 건설사들과 상호 기술 교류를 활성화해 층간소음 우수기술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민간 건설사 7곳과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안정적으로 층간소음 성능을 구현하는 범용 기술과 고성능 기술을 개발해 중소 건설사와도 공유하겠다는 방침이다.

LH는 2025년까지 층간소음 저감설계 1등급을 현장에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LH 김수진 국민주거혁신실장은 “층간소음이 대표적인 불편사항이 된지 오래됐다. 이제는 적극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해 층간소음으로 인한 국민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개선된 마감재가 적용된 주방가구 예시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개선된 마감재가 적용된 주방가구 예시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공공주택 마감재 품질 개선에도 나선다. 주요 대상은 주방과 욕실 가구로 마감재 디자인 개선, 가전 기구 공간 수용성 확대, 내부 수납공간 활용도 증대 등이 주된 개선방향이다.

LH는 지난해부터 공공임대주택 마감재 체계를 새롭게 개편해 분양주택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다. 주방가구는 디자인과 사용성을 고려해 업그레이드했으며 친환경적이고 디자인이 우수한 자재를 적용하고 서랍장 등의 공간 활용도도 입주자 편의성을 감안해 개선했다. 욕실에서는 수납장을 확대하고 샤워칸막이, 뒷선반 등 욕실 공간을 전면 재배치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현관 바닥은 타일 디자인 및 내구성을 개선했다.

3~4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전용면적 60~84㎡ 중형 임대주택은 상향 조정되는 마감재가 더 늘어났다. 팬트리, 주방가구(냉장고장/김치냉장고장 등), 거실우물천장 등 분양주택의 기본 품목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LH 이탁훈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국민 눈높이에서 입주민이 체감하는 공공주택 품질 혁신에 매진할 계획이다”라며 “민간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누구나 살고 싶은 고품질 임대주택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임대주택 평균 면적 17.2평형서 20.5평형으로

LH가 입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임대주택 거주 후 평가만족도 조사(POE)’를 보면 ‘좁은 면적’과 ‘공간 구성시 불편함’이 매년 주요 불만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LH는 이같은 입주민 불편을 개선하고자 지난해 말 임대주택 평균 면적을 17.2평형에서 20.5평형으로 대폭 상향됐다. LH 관계자는 “당초 원안은 3년간 점진적으로 면적을 확대하는 것이었으나 입주민 불편사항 개선을 앞당기자는 의견이 반영돼 전격 상향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공공임대주택 도입 이래 단시일 내 가장 큰 폭으로 기준 면적이 넓어진 것이다. 다만, 공공임대 평균 평형은 수도권 20평형, 지방권 22평형으로 지역별 수요를 고려해 달리 적용된다.

전용면적 확대 예시 [이미지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전용면적 확대 예시 [이미지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기존 원룸형 타입의 크기를 확대하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투베이 타입의 공급을 늘릴 예정이다. 원베이형에 비해 투베이형은 공간 구분이 용이해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3~4인 가구가 선호하는 중형임대 주택(20평형 이상)의 공급도 늘어나 선택권 역시 넓어진다. 최소 평형도 현재 전용면적 16㎡에서 더 넓혀 빌트인 적용의 확대를 검토하는 등 연내 단위세대 평면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LH가 선설한 전용면적 30㎡ 이하 임대주택은 세대통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다. 세대 통합으로 면적이 늘어나면 거실, 주방, 욕실을 확장하고 수납공간을 대폭 늘려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우선 LH는 전용면적 20㎡ 미만 연접한 세대를 통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화성동탄2 행복주택 28단에 있는 전용면적 16㎡ 14개 세대를 32㎡ 7개 세대로 리모델링한 뒤 입주자 만족도를 분석해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LH는 하자를 줄이기 위해 건설현장 관리도 세분화된 품질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다. LH 공공주택 건설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건설품질 명장제도’는 2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기능인이 현장 작업자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하자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아울러, 입주예정단지는 전체 세대의 준공품질을 확인하는 ‘세대전수검사’와 고객이 직접 하자처리를 평가하는 ‘고객품질평가’ 등 준공부터 입주 이후까지 7단계에 걸쳐 관리하고 있다.

올해엔 ‘바로처리 품질관리시스템’을 통해 24시간 하자접수를 받는 곳도 늘어나게 된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부산명지 행복주택, 세종 행복도시 3-3M2블록(국민임대) 등에 적용해 점검을 마친 상황이다. 세대 현관문 안쪽에 부착된 세대별 QR코드와 하자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하자보수를 신청할 수 있으며 보수가 완료되면 그 처리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LH 임대주택에서 QR코드를 활용한 하자접수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LH 임대주택에서 QR코드를 활용한 하자접수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

또한, 임대주택에도 분양주택 수준의 스마트홈 서비스가 도입된다. LH 스마트홈 플랫폼은 오는 9월 화성동탄 A-54 블록부터 제공될 예정이며 스마트폰 앱으로 조명 및 난방 원격제어, 가스제어, 문열림 감지 등의 기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독거노인 세대는 에너지 일일 사용량을 분석해 일정기간 에너지 사용량이 없으면 관리실로 해당 사실을 자동으로 알리는 안전확인서비스가 적용된다.

LH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입주자의 눈높이에 맞춘 품질점검 및 하자관리 서비스 개발에도 착수했다. LH는 지난 2일 공공주택 입주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LH Q+’ 용역을 발주했다고 발표했다. 

‘LH Q+’는 공공분양과 건설임대주택을 대상으로 한 주거품질 종합서비스 브랜드로 준공 시 품질검사, 입주자 사전방문 행사, 입주지원·하자관리 서비스 제공이 주 내용이다. 정운섭 LH 건설안전기술본부장은 “이번 상반기 용역을 포함해 올해 준공되는 총 73개 단지, 3만4200세대를 대상으로 LH Q+용역을 실시한다”라며 “입주고객과의 첫 만남부터 입주 이후까지 고객 눈높이에 맞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