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회동서 촉구할 것”
한일정상-> 외교장관 회담도 진행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현지시간) 자카르타 샹그릴라호텔에 도착해 약식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현지시간) 자카르타 샹그릴라호텔에 도착해 약식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국회 청문회를 추진키로 했다. 또 ‘김건희 여사 일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국정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은 13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후쿠시마 방류 관련 검증특별위원회 구성과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한편,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및 사업 백지화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조속한 시일 내에 제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 같은 내용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후쿠시마 방류와 관련해 “지난 6월 8일 양당 원내대표가 합의안을 발표한 적 있다”며 “국민의힘 측에서 주장하던 국제원자력기구 보고서 발표 전제 조건도 충족된 상황이기 때문에 의장께 조속한 검증특위 구성과 청문회 개최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양평고속도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지금과 같이 정부 측에서 거의 아무런 자료 제출을 하지 않는다면 특단의 조치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을 규명할 국정조사를 시작하자고 정부·여당에 공식 요청했다.

이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의 진상을 은폐하려는 윤석열 정권의 거짓말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왜 고속도로 종점을 바꿨는지, 구체적이고 상세한 경과와 사실을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진 외교부 장관은 1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진행, 양국 정상이 논의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의를 이어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국 전문가 참여’ 등의 의제에 대해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몇 가지 의미 있는 논의가 오갔다”며 외교부에서 일본 측과 실무 접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상간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후속 이행 차원에서 일본 측과 실무협의에 조속히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현지시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계기 한일정상회담을 갖고 핵심 의제인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 논의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