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사직 성명
“책임 맡은 환자 진료 마친 후 병원 떠날 것”
정부 “누적된 의료체계 개혁할 것” 강경론

25일 오전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이동하고 있는 의료진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25일 오전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이동하고 있는 의료진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의대 교수들이 의대 2000명 증원 철회를 정부에 요구하며 본격적인 집단 사직 행동에 돌입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전국 의대 대부분의 소속 교수들이 사직을 결의하고 사직서 제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교협)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해당 성명에는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등 주요 대학과 강원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등 지역거점대학의대를 포함해 총 19개 대학이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날 고려대의료원 산하 고대구로·안산·안암병원의 전임·임상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각 지역 병원에서 사직서를 제출하며 의대 증원 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의료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빅5’ 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 의대 교수 430여 명도 같은날 사직서를 냈다.

울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파국을 막고자 노력했던 교수들의 뜻을 무시하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오만함을 보이고 있다”며 “의대 학생, 전공의, 전임의, 교수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근거 없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주호 부총리와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같은날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를 방문해 의대 운영 현장 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의료 개혁 의지를 공고히 했다.

이 부총리는 “정부는 이번 의대 증원 확대를 계기로 의대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새로운 의료 생태계 개혁을 이어가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조 장관 역시 “의사 인력 확충과 지역 의료 강화 개혁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며 “누적된 의료체계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려는 정부 의지가 강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