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100일 앞두고 尹 적장자 ‘구원투수’
“운동권 정치 청산해야”...총선도 불출마
이 전 대표 “탈당 즉시 창준위 등록할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100일가량 앞둔 26일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적장자’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전국위원회를 소집, 한동훈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한 전 장관은 김기현 전 대표가 당 지지율 하락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지 13일 만에 집권 여당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취임하게 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제10차 전국위를 비대면으로 열고 비대위 설치와 한동훈 비대위원장 임명 안건 투표를 진행, 정수 650명 중 과반(325명) 이상 찬성으로 안건이 모두 가결됐다. 비대위 설치의 건은 재적 인원 824명 중 650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641명, 반대 9명으로 가결됐다.

이날 투표는 10시 30분, 11시, 11시 30분, 12시 총 네 차례 이뤄졌으며 ARS로 찬반 여부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비대위원장 임명 안은 재적 824명 중 650명 참여로 성원이 돼 찬성 627명, 반대 23명으로 의결됐다.

지난 21일 비대위원장 직을 수락한 한 위원장은 주말 사이 비대위원 인선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비대위원은 최대 15명까지 둘 수 있다.

비대위 구성이 완료되면 최고위에 관련 안건이 넘어가고 상임전국위를 소집해 이를 의결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29일 한동훈 비대위 체제가 공식 출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며 지역구와 비례대표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 참석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 창당과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 참석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 창당과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준석, 27일 탈당 후 신당 창당 신속 추진

한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 세력, 개딸 전체주의 세력과 결탁해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우리가 반드시 이겨야 할 눈앞에 닥친 명분은 선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식적인 많은 국민들을 대신해 민주당 이재명과 그 뒤에 숨어서 국민 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운동권 특권세력과 싸우겠다”며 “호남에서, 영남에서, 충청에서, 강원에서, 제주에서, 경기에서, 서울에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당후사라는 말 많이 하지만, ‘선민후사’를 해야 한다”며 “‘국민의힘’보다도 ‘국민이 우선’”이라며 “’선민후사‘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준석 전 대표는 ‘예고’대로 익일 국민의힘을 탈당해 신당 창당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최근 신당 창당에 필요한 창당 발기인도 오프라인 서명을 200명 이상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는 한 위원장 취임 하루 뒤인 오는 27일 오전 11시경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곧바로 창당준비위원회 설립에 돌입, 내년 1월 초중순까지 창당을 신속히 마무리짓는다는 계획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2일 유튜브 채널 ‘여의도재건축조합’에서 “27일 창준위를 등록하고 (절차를 진행하면) 기술적으로는 5일 정도면 할 수 있지만, 너무 급한 것 같으니까 27일에 (탈당을) 선언하면 열흘에서 15일 사이 창당을 완성하는 결과를 내보면 어떨까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탈당만 하고 창당은 안 할 것이냐고들 하시는데, 탈당 즉시 창준위를 등록하려고 모든 서류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받아왔다. 바로 창준위 등록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