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2·12쿠데타 모의 ‘하나회’ 떠올라”
“반헌법적 거부권 행사 건의한 국무위원들”

野 4당은 5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쌍특검(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특검법)’ 거부에 대한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투데이신문.
野 4당은 5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쌍특검(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특검법)’ 거부에 대한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른바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특검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에 대해 “윤 대통령 스스로가 범인이고 윤석열 정부는 범죄 보호 정권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맹폭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죄가 있으니 특검을 거부한다’는 윤 대통령의 과거 발언대로 죄 있는 자들이 특검을 거부한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은 특검법이 총선용 여론조작이라 호도하고, 한덕수 총리는 국민의 참정권 행사를 방해하며 ‘국정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말도 안 되는 변명을 늘어놓았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작년 3월에 발의된 쌍특검 법안을 여태껏 끌다 총선과 국정 혼란을 핑계로 거부하다니 뻔뻔하기 이를 데 없다”면서 “억지도 이런 억지는 없다”고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어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규명하라는 압도적 민심을 외면했다”며 “국민과 역사는 이를 김건희 여사의 안위만을 위한 대통령 권한의 사적 남용이며 반헌법적 폭거로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 등 야 4당은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두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대회’를 열어 “김건희 방탄이 대통령 국정기조”라며 정부 여당을 압박했다.

야권은 이날 윤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비롯한 국회 본회의 재표결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쌍특검법을 관철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생과 경제, 국가적 사안엔 관심 없고 오직 대통령 본인과 자신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지키기 위한 방탄 국무회의로 전락했다”며 “역대 어느 대통령도 본인과 본인 가족들을 위한 특별검사, 검찰 수사를 거부한 적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윤 대통령은 그 첫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이 포함된 쌍특검에 대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쌍특검법 재의요구안을 심의, 의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