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지상철도 지하화 공약을 앞 다퉈 발표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가 관련 사업에 대한 탄력 지원을 위해 ‘기금설치조례’를 발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서울의 대표적인 지상철도 구간인 구로 차량기지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4·10 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지상철도 지하화 공약을 앞 다퉈 발표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가 관련 사업에 대한 탄력 지원을 위해 ‘기금설치조례’를 발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서울의 대표적인 지상철도 구간인 구로 차량기지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4·10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철도지하화’ 공약을 앞 다퉈 쏟아내는 가운데, 서울시의회가 관련 사업에 대한 ‘기금 설치 조례’를 발의했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의원은 지난 2일 서울시에 철도지하화사업기금을 설치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철도지하화사업기금 설치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5일 밝혔다.

조례안은 철도지하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서울시장이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한 기금을 설치하고 이를 관리·운용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재원 조달이 관건인 철도지하화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 의원은 “이번 조례안은 특별법에서 제외된 ‘도시철도’를 철도지하화사업에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도시철도 지상구간이 많고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된 서울시 특성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철도지하화는 지상철도 구간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라며 “본 조례안으로 철도지하화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철도지하화 필요성은 막대한 비용 부담과 기존 철도건설 사업체계로는 추진이 어려워 그동안 진행되지 못했으나, 지난 9일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돌파구가 마련됐다.

제정안은 지상지역 부동산 개발로 발생하는 이익을 철도지하화 사업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관련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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