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안 바탕으로 회생절차 박차, 10월 가격협상 목표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직원 절반의 2년 무급휴직 등이 포함된 강도 높은 자구방안을 실시하기로 결정하면서 매각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8일 쌍용차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부터 이틀에 걸쳐 자구방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결과 참여조합원 3224명 중 52.1%인 1681명이 찬성표를 던짐으로써 최종 가결이 결정됐다. 

자구방안에는 기술직(생산직) 50%와 사무관리직 30%가 순환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무급휴직 기간은 2년을 상정했지만 1년 뒤 운영 여부를 다시 결정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휴직 방법 등 세부절차에 대해서는 노사 간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노사가 합의한 자구방안에는 ▲현재 시행 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무쟁의 확약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이 담겨있다.

이번 자구방안의 통과로 쌍용차는 기업회생의 의지를 외부에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진행 중인 매각과 회생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쌍용차 역시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재무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해 기업회생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쌍용차는 유동성 위기에 따른 경영난 해소를 위해 외부 자본을 유치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투자 여부를 검토하던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결국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4월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절차를 결정했으며 다음달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8월 말 예비심사, 9월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10월 가격협상 순으로 이어지는 로드맵을 세웠다. 또 이를 위해 전날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세종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매각주간사 선정에 대한 법원의 허가를 획득했다. 9일부터는 매각일정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해 6월말 입찰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쌍용차 채권자들의 채권신고가 늦어지면서 채권조사기간도 연장돼 전체적인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함께 자구방안을 반대했던 조합원들도 절반 가까이 됐던 만큼 노사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어 성공적인 매각절차 마무리를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할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쌍용차 정용원 관리인은 “무엇보다 장기적인 생존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 미래차 시대에 대비해 현재의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글로벌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가는 등 미래 사업 비전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를 임직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자구안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생존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며 “자구안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M&A를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자동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