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따라잡는 홍준표, 2030·호남서 급상승
초조해진 윤석열, 역선택 방지대책 마련 촉구
역선택 방지 대책 마련,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결국 대선 경선 룰 변경 놓고 신경전 이어져

ⓒ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 후보들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최재형, 박찬주, 안상수, 장성민, 원희룡, 하태경, 황교안, 박진, 장기표, 유승민, 홍준표 후보.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두고 신경전이 시작됐다. 최근 홍준표 의원의 약진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대선 경선 지형이 크게 변화할 기미가 보이자, 이제는 역선택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역선택 방지대책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홍 의원을 견제하는 제도라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역선택 방지대책이란 여론조사에서 타 정당 등 반대 진영 지지자들이 경선 투표에 참여해 의도적으로 약체 후보를 선택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제도를 말한다.

정당이 폐쇄적 집단이 아닌 이상 새로운 인물들이 유입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 중에는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상대 정당을 지지한 나머지 정당을 약화시키기 위해 유입된 사람들도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정당은 당 지도부나 대선 주자를 당원들끼리 선출했지만 민심과 괴리가 있다는 이유로 최근에는 당심과 민심의 비율을 5:5로 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역선택 현상

이런 이유로 역선택 현상이 일어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즉,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의 후보가 선출되기 위해 상대 정당 후보 중 약체 후보를 선택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각 정당은 역선택 방지대책 마련이 숙제가 됐다. 그러나 실제로 역선택 방지대책을 현실화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역선택 방지대책이 결국 당심과 민심을 괴리시킬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최근까지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의 신경전이 치열했다. 이는 선거관리위원장 임명을 두고 신경전이었다.

아무래도 최근 입당한 윤 전 총장이기 때문에 당내 조직을 제대로 장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관리위원장을 자신에게 최소한 불공정한 잣대를 들이밀지 않는 사람으로 앉혀야 한다는 생각에 이 대표와 갈등을 벌인 것이다.

그렇게 일단락이 된 상태에서 이제는 역선택 방지대책 마련 논란이 불거졌다. 앞서 언급한대로 역선택 방지대책이 약체후보를 내세우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윤 전 총장 입장에서 역선택을 방지하지 않으면 특정 후보 밀어주기가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윤 전 총장으로서는 대선 경선에서 압도적인 표차이로 승리를 하지 못한다면 자칫하면 2등에게 대선 주자 자리를 물려줄 수 있다는 위기감이 형성됐다. 특히 대선 경선이 본격화되면서 후발주자들의 도전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역선택 논란까지 불거지게 된다면 윤 전 총장으로서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홍준표의 약진

윤 전 총장이 이처럼 역선택 방지대책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홍준표 의원의 약진 때문이다.

30일 여론조사 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결과(TBS 의뢰, 지난 27~28일 조사,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범보수 진영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21.7%)은 윤 전 총장(25.9%)을 4.2%포인트 차이로 따라 잡았다.

그동안 두 자리 숫자를 유지했던 홍 의원과 윤 전 총장의 지지율 간격이 이제는 4.2%포인트 차이로 좁혀졌다.

여론조사업체 리서치뷰가 kbc 광주방송·JTV 전주방송 의뢰로 지난 22~23일 광주·전남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을 조사해 26일 발표한 결과, 범보수 대통령 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은 18.5%의 지지율로 1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유승민 16.8%, 윤석열 9.0%, 안철수 7.8% 순이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 응답률은 9%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홍 의원이 이렇게 약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2030세대와 호남 지지율 상승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윤 전 총장 측은 ‘역선택’이라고 판단했다.

즉, 국민의힘 지지층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홍 의원을 선택한 것은 홍 의원을 대선 본선에 진출시켜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게 하기 위한 작전 세력이 개입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역선택 방지대책 한다면

국민의힘은 대선 경선 1차 컷오프에선 ‘국민여론조사 100%’, 2차 컷오프에서는 ‘국민여론조사 70%, 당원 선거인단 조사 30%’, 최종 후보 선정에서는 ‘국민여론조사 50%, 당원 선거인단 조사 50%’ 방식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역선택을 방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역선택 방지대책을 마련하라는 것은 결국 이 같은 경선룰을 깨고 새로운 경선룰을 만들자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호남’과 ‘진보’를 배제한 여론조사를 하자는 이야기도 나온다. 하지만 호남과 진보를 배제한 여론조사를 경선 결과에 반영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생각이다.

경선 룰을 만드는 과정에서 또 다시 갈등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 측은 역선택 방지대책을 매개로 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경선룰을 만들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물러서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