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다음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발표 예정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다음달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위드 코로나)’을 추진할 예정인 가운데 백신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기준을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일상회복의 초기 단계에서는 백신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 기준이 완화돼야 한다”면서 백신패스로 불리는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도입의 검토를 시사했다.

김 총리는 “다만 미접종자나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이 어려운 분들의 상황도 충분히 배려해 제도를 설계하고 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상회복은 시기를 몇 단계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방역완화 조치는 그동안 고통이 컸던 업종이나 소외된 계층부터, 그리고 감염 확산 위험이 낮은 시설부터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취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일상회복을 방역수칙 완화로만 보지 말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해 드리워진 사회 곳곳의 그늘을 걷어내는 일로 폭넓게 바라봐야 한다”며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상처를 치유하고 신속한 재기를 도와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이르면 다음주 구체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정부는 위원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주에는 구체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국민 여러분에게 소상하게 보고드릴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며 “국민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속도일 수도 있지만, 이런 점까지 감안해 정부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각계 각층의 목소리를 최대한 담아내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