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기술 기업 정책 지원 필요”
김진표 “ICT 수출 하락, 함께 돌파”
이재명 “ICT 산업 정책·제도 지원”
윤재옥 “국회 MWC 행사 발전 기대”

정청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김진표 국회의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MWC2023 개회식’에 참석했다. ©투데이신문
정청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김진표 국회의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MWC2023 개회식’에 참석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여야는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ICT 신기술의 미래를 꿈꾸다’를 주제로 열린 ‘국회 MWC 2023’에 참석해 정보통신기술(ICT)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한목소리로 약속했다.

‘국회 MWC 2023’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 참가한 국내 기업의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정청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의원회관 3층 로비에서 개최된 행사 개회식에서 “‘오더의 저주’에 대해 들어봤냐”며 “뛰어난 기술을 보고 반해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이 쇄도하는데도 대금 결제 시기, 줄 돈과 받을 돈의 시기가 맞지 않아 그 오더를 포기해야 하는 스타트업의 눈물을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박이 나야 하는데 오히려 주목 받으면 쪽박 차는 믿기 힘든 현실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경청해주셨으면 좋겠다. 기술이 있지만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지 못해 아이디어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중소·중견기업들에 대한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ICT 수출이 9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다. 전 세계가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ICT 산업 환경이 격변하고 있기 때문 아닌가 생각해봤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정부와 국회, 그리고 대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함께 총력 대응해 돌파할 수밖에 없는 상황 같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 위원장 말처럼 기업의 자유로운 기술 개발, 혁신, 수출과 시장개척에 정치권이 도움은 못 될망정 과도한 규제로 장애가 되고 있다는 말을 들으니 참 안타깝다”며 “민주당은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희망이기도 하고 국민 먹거리와 생계, 일자리를 책임지는 ICT 산업의 정책적, 제도적 지원을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모처럼 여야 간 정쟁이 없는 분야에 함께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며 “과방위나 과기부에서 준비를 잘 해서 세계적 행사를 키울 수 있도록 국회 MWC 행사가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MWC2023’ 전시회. ©투데이신문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MWC2023’ 전시회. ©투데이신문

오는 16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시회, 간담회, 세미나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엔 삼성전자와 SK텔레콤, KT 등 국내 21개 기업이 5G·6G 등 이동통신 분야 핵심기술 및 이동통신과 융합된 다양한 플랫폼 및 서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기기 등을 선보였다.

개회식엔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과 김진표 국회의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및 홍익표 문체위 위원장과 권인숙 여가위 위원장 등 다수 국회의원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시회와 함께 열리는 ‘국회 MWC 2023 참여기업 간담회’에서는 과방위, 과기정통부 및 국내 중소·중견·스타트업 기업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 기업의 성장동력 창출 및 글로벌 진출방안 등을 모색한다.

한편, 이날 오후에 열리는 ‘국회 MWC 2023 세미나’에서는 국내 산·학·연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최신동향 및 연구개발 현황 등이 공유된다.

‘CES 2023 및 MWC 2023 최신 기업·기술 동향’, ‘5G 연구개발 성공사례와 6G 비전 및 연구개발 추진계획’, ‘국내 유수 기업의 5G 성공사례’ 등이 발표된다. 과기정통부는 신규 연구개발 사업으로 기획 중인 ‘차세대 네트워크(6G) 산업 기술개발 사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