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찬성 139·반대 145·기권 9명
이성만, 찬성 132·반대 155·기권 6명
민주 의원 대다수 부결·기권 택한 듯

윤관석,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투표를 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관석,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투표를 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구속 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윤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석 293명 중 찬성 139명, 반대 145명, 기권 9명으로 부결시켰다. 이 의원 역시 찬성 132표, 반대 155명, 기권 6명으로 부결됐다.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이날 체포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없이 영장이 기각됐다.

표결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돈 봉투가 전달과 관련한 적나라한 물증이 있다”며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했다.

한 장관은 “금품 액수 6000만원이 얼마되지 않는다며 구속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다”며 “돈으로 표를 사고파는 건 민주주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중대 범죄”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검찰의 구속 시도는 무산됐다.

이날 부결에 대해 대통령실은 “결과에 대해 국민들께서 마음속으로 판단하셨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국민의힘은 “방탄조끼로 국민 등에 칼을 꽃은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오늘 민주당은 돈 봉투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오염시킨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게 결국 갑옷과도 같은 방탄조끼를 입혀주며 법망을 피해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며 “역시나 두 의원은 몸만 떠났을 뿐, 민주당에게는 여전히 함께인 위장탈당이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자신들이 ‘더불어돈봉투당’임을 자인한 것”이라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번에도 ‘내로남불 방탄대오’로 똘똘 뭉쳤다”며 “당이야 침몰하든 말든 수사를 제멋대로 ‘정치 탄압’이라 재단하고, ‘더불어’라는 당명에 충실한 듯 금권선거 은폐에 일치단결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달 24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윤·이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직전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총 60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뿌린 혐의, 이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 1100만원을 마련하고 본인도 돈 봉투를 받은 혐의를 받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