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이성·상식으로 문답 주고받을 수준 아냐”
한준호, “정치인으로 왔으니 책임·도의 다하라”
자료 설전...심상정 “큰 당·작은 당 차별하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야당은 26일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설전을 주고받으며 강하게 부딪혔다.

원 장관은 이날 ‘야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지시에 따라 서울-양평고속도로와 관련된 거짓 선동에 나서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의원들은 “과도한 이야기는 자제하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야당이) 인디언식 기우제처럼 새로운 팩트가 나올 때까지 무분별한 의혹을 제기할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 때문에 원 장관이 사업 백지화 선언을 한 것이 아닌가. 이해할 만하다”고 원 장관을 거들었다.

이에 원 장관은 “이성과 상식으로 문답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왜냐하면, 정치적 목적 거짓선동으로 그동안 여러 번 재미를 봤다. 이해찬, 이재명 지시에 의해 작동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은 전·현직 대표를 존칭도 없이 거론한 데 대해 항의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맹성규 민주당 의원은 “장관이 이재명과 이해찬 대표의 지시를 받아서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것처럼 얘기하는데, 이는 누가 봐도 말이 안 되지 않나”라고 반발했다.

또 국토위원장을 향해 “그런 것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해야 한다”며 “과도한 이야기나 발언은 자제 시켜주는 게 맞을 것 같다”고 요청했다.

민주당 소속인 김민기 국토위원장은 “장관이 과도한 말은 자제하겠다고 했으니 그것으로 갈음하겠다”고 말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이날 오전 회의 중에는 변경된 고속도로 종점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을 원 장관이 파악하고 있었는지를 두고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원 장관이 해당 내용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바 있는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원 장관에게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에 있는 김 여사 땅에 대해 질의했다고 주장했었다.

한 의원은 “장관은 이 사건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김 여사의 땅이 있었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장관직을 사퇴하겠다. 거기에 더불어 정치생명도 걸겠다. 이렇게 얘기했다”며 “오늘 장관이라기보다 정치인으로 이 자리에 선 것 같은데 정치인으로서 책임과 도의를 다 하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원 장관은 “행신동 1082번지, 어떤 땅인지 알고 있나. 본인 당협사무실 지번은 알고 있나”라고 물었다.

이어 “모르지 않나. 여러 지번을 놓고 불법이냐고 물어봤기 때문에 그 부분을 부서에 확인해 보겠다고 한 것이고, 일괄적으로 서면 답변이 된 것”이라며 “그게 왜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지번을 알았다는 게 입증됐다는 것인가. 자기 당협 위원장 사무실도 모르면서”라고 지적했다.

원 장관은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도 자료 제출 여부를 두고 다퉜다.

심 의원이 요구한 타당성 조사 용역업체의 월간 진도보고서 자료를 원 장관은 줄 수 없다고 했는데, 해당 자료를 한 의원이 이미 받았다고 밝히면서다.

이와 관련해 심 의원은 “자료도 큰 당, 작은 당 차별하나”라며 “어떤 자리인데 내용 파악도 안 하고 왔나. 이런 식으로 장관이 국정을 운영하니 의혹만 눈덩이처럼 커지는 것이다. 사과하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