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특위서 양당에 제안”
“국민의힘이 반대해 논의 불가”
한동훈, “국회의원 250명으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다가오는 총선의 비례대표 선거제와 관련, ‘민주당이 연동형과 병립형을 반씩 반영하는 절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부 언론에서 비례대표제를 병립형과 연동형을 반씩 한다고 마치 민주당 안인 것처럼 보도해서 유감스럽다”며 “잘못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그 안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하고 일부 위원들이 내부적으로 협의해서 양당 원내대표에게 건의하겠다고 해 국민의힘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받아들이면 논의해보겠다고 얘기한 것”이라며 “어제 오찬장에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연동형을 일부라도 받을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럼 우리도 더 이상 논의할 게 없다”며 “민주당이 제안한 게 아니라 정개특위에서 위성정당을 방지하고 협의할 수 있는 안이라고 양당 원내대표에게 제안한 내용”이라고 부연했다.

최혜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도와 관련한 민주당 입장을 묻는 질의에 “절대적으로, 아직까지 결론 내려진 건 없다”며 “정개특위에서 결정내리는 걸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불체포특권 포기와 함께 대통령 재의요구권(거부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선 “이제 논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불체포특권 포기 뿐 아니라 대통령의 권한을 규제하는 것도 함께 돼야 하고 앞으로 미래 사회를 준비 위한 개헌도 필요하다”며 “예를 들면 인구문제, 기후변화 등도 함께 개헌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의원 수를 현행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22대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불체포특권 포기와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 반납, 재보궐선거 귀책사유 시 무공천 등에 이어 이같이 공약했다.

한 위원장은 “오늘 민도 높기로 소문난, 국민의 정치의식이 높기로 소문난 이 곳 인천에서 네 번째 약속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 여러분께 여쭤본다. 지금 국회의원 수 300명 적정한지 아니면 줄여야 하는지”라며 이렇게 말했다.

한 위원장은 “사실 우리는 국민들께서 어떻게 생각하실지 답을 이미 오래 전부터 알고 있다”며 “문제는 실천할 만한 의지와 결의가 있는 정당이냐, 그렇지 않냐의 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에 이번에도 반대할 것인지 묻겠다”며 “민주당만 반대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국회의원 정수는 올 4월 250명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단언했다. 한 위원장은 그러면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도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