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발표 납득 안돼, 눈 가리고 아웅”
“국민의힘 당적 후 위장 가입 밝혀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퇴원한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에 대한 경찰수사 발표와 관련해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관련 내용을 다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경찰 수사 결과 발표는 납득이 안 된다. 관련 자료는 하나도 공개하지 않고 다 알고 있는 사실도 공개하지 않았다.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가짜뉴스와 정치사회적 혼란, 분열을 경찰이 자초했다”며 “만약 선거 기간에 제2, 제3의 유사 정치테러가 나온다면 이번 경찰 수사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분명히 경고한다”며 “경찰이 지라시 형태로 돌린 내용엔 피의자가 오랜 기간 국민의힘 당적을 갖고 있다가 최근 우리 당에 위장 가입해 이 대표를 테러하기 위한 기회를 노렸다고 했는데, 왜 그것을 발표하지 않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피의자 변명문에 윤석열 정부 관련 내용이 있다는 제보가 있다”며 “윤석열 정부 얘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경찰 발표 내용만 보면 테러가 아니라 의거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부의장은 “경찰이 이재명 피의자 단독 범행이고, 동기는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되는 것을 막고 민주당이 총선에서 다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살해하려 했다고 했다”면서 “또 (이 대표가) 재판 연기로 처벌받지 않은 점에 불만을 품은 정치적 신념에 의한 범행이라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인 사건의 재판이 지연되면 안 된다고 재빠르게 화답했다”며 “이번 테러 사건의 본질은 검찰 권력과 사법제도에 의해 정적인 야당 대표 제거에 실패하자 직접 폭력이 자행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주의 국가에서 야당 대표 살해의도를 가진 테러 행위에 대해 이렇게 허술하게 대응하는 것은 본 적이 없다”며 “이번 테러 사태를 적당히 덮고 축소하고 가면 앞으로 정치적 증오는 폭력을 낳고, 폭력은 보복을 부르는 야만의 시대로 들어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수많은 희생과 헌신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극단 세력에 의해 무너져 내릴까 두렵다”며 “이 모든 사태의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산경찰청 수사본부는 전날 오후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찰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표에 대한 살인미수 혐의를 받는 김씨가 이 대표의 재판이 연기되는 등 이 대표를 제대로 처벌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에 불만을 품고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김씨가) 곧 있을 총선에서 이 대표가 특정 세력에게 공천을 줘 다수의 의석수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살해를 결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며 “변명문(남기는 말)이라는 제목으로 범행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작성한 8면 분량 메모장에도 유사한 취지의 내용이 반복적으로 기재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김씨의 범행 동기를 밝혔다.

‘주관적인 정치적 신념’을 김씨의 범행 동기로 판단한 경찰은 현행 정당법에 따라 김씨의 당적을 끝내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경찰은 “김씨가 주로 보수성향으로 평가되는 (유튜브) 채널을 시청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