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는 조직이 속한 산업에서 수익성, 시장점유율, 성장성, 투자수익률 등과 같은 조직성과에서 경쟁기업을 능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속가능 경쟁우위는 이러한 조직성과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자의 성과를 능가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의 이러한 경쟁우위는 제조/서비스 성과, 시장성과 및 경영자 성과에 의존한다. 우리는 제조/서비스성과, 시장성과 및 경영자성과를 조직의 3M 성과라고 한다.제조/서비스 성과는 생산성, 품질, 시간(작업준비시간, 총생산시간 등), 유연성(제품믹스, 수량변경 등), 신제품도입 등과 같은 생산과업에 관계한다. 기업의
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이경환 칼럼니스트
2021.04.07 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