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검찰 수사·권익위 조사 등 촉구
선거제 개편안 협상 중...“진전 없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공세를 계속 이어갔다. 민주당은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수사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은)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 검찰이 수사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명품백 문제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해외에서의 수천만원 짜리 보석 착용이 논란이 되니 (김 여사가) 지인으로부터 빌렸다고 했는데, 빌린 것도 문제가 된다. 법 위반, 뇌물죄가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당시 김 여사가 명품 매장에 들렀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문화탐방으로 영부인이 문화 차원에서 갔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면 송구하다고 하면 될 일인데 호객행위라 했다 하니 거짓이 거짓을 낳고 불법행위를 자행하게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여사 의혹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를 촉구했다. 박 수석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서천 시장에서 자신들의 사이가 돈독하다는 걸 보여주려는 게 핵심인데, 이유가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를 둘러싼 갈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이번 의혹이 ‘함정취재’에서 비롯됐다는 대통령실 관계자 입장에 대해서는 “함정취재라고 해도 무조건 위법, 불법이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함정수사의 경우에도 범의, 범죄 의사가 없는 사람을 자극하든 여러 방법을 통해 범죄 의사가 생기도록 만든 경우에만 위법하다는 판례가 있다”고 부연했다.

신영대 의원도 “이런 상황에 필요한 건 수사 뿐”이라며 “하루라도 특검을 통해 죄가 있다면 벌을 받고 죄가 없다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 다가오는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과 관련해 “여야가 협상 중이지만 진전이 없다”고 밝혔다.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연동형 비례제나 위성정당 방지법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전혀 받아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최 대변인은 “선거구 획정은 협의 중”이라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돼야 하지만 여야 원내지도부가 말씀을 나눌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당내 선거제 논의 마지노선을 묻는 질문엔 “지금 상황에서 말씀드릴 수 없다”며 “정개특위 논의가 끝내야 협상할 수 있다”고 답했다.

현재 민주당에선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두고 현행인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두고 의견이 갈린 상태였다가 현재는 제3의 방안으로 권역별 비례제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병립형을 선택하게 되면 이번 총선에서 다수의 의석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 이재명 대표 역시 지난해 11월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며 병립형 회귀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지난 대선에서 위성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비례제를 약속한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여론이 당내에서 일면서 지도부는 병립형과 같지만 비례 의석을 수도권·중부권·남부권 등 3권역으로 나눠 선출하는 권역별 비례제도 논의 테이블에 올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