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여사 모녀 23억 차익 실현’ 의혹 관련
뉴스타파 ‘검찰수사 의견서’ 공개 보도 후
정부 향해 ‘이선균 사태’ 재발방지 협조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김건희 여사 모녀가 23억 원가량의 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을 두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특검법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한 해당 내용의 보도에 대해 “실제로 계좌 관련된 내용도 봤다”며 “23억원 정도의 차익을 본 건 사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선거운동 기간 윤석열 대통령이 ‘손해 봤다’고 말하지 않았나, 그건 사실이 아니다”며 “소위 주가조작과 관련된 작전이 2차에 걸쳐 실행되는데, 1차에선 큰 이익을 얻지 못하지만 2차 주가조작에선 23억 이익을 보게 된다. 김건희 여사 개인 계좌를 통해 거래된 내용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여사 관련 주가조작 의혹이 포함된 ‘쌍특검법’의 1월 임시국회 재의결 가능성에 대해서는 “본인 또는 본인 가족 관련 사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가 정당한 것인지 권한쟁의 논의와 이해충돌 방지법, 충돌과 위법 가능성 문제들을 살펴본 다음 재의 여부를 판단할 생각”이라며 상황을 따져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뉴스타파>는 검찰이 지난 2022년 12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1심 재판부에 제출한 의견서를 공개했다.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검찰은 의견서에 한국거래소의 이상거래 심리 분석결과를 인용해 김 여사가 13억 9000만원, 최은순씨가 9억 원의 차익을 얻었다.

이와 관련,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와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이익이 무려 23억원에 달한다는 게 드러났다. 23억원은 수사한 검찰이 주장한 금액”이라며 “그럼에도 ‘아바타’ 한 위원장은 악법이라며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정당화했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한 위원장은 ‘정치는 국민을 지키기 위한 도구가 돼야 한다’는 자신의 말을 대신해 스스로 권력을 지키는 도구로 전락했다. 이것이야 말로 명백한 ‘내로남불’이자 위선”이라며 “자신의 말을 책임지고 김건희 특검법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한 위원장은 김건희 특검이라 말도 못하고 도이치 특검이라고 한다”며 “어떻게 대한민국이 공정한 나라가 되겠느냐. 윤 대통령부터 그리고 김건희 여사, 최은순씨 모두 다 공정한 나라에 공정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검찰이 김건희 여사 기소를 막기 위해 동일한 유형의 ‘쩐주’들을 일부러 기소하지 않았다는 의심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모든 거짓이 드러나는데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했다. 거짓말로 대통령이 됐고 그 권한으로 특검 수사를 막겠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김건희 특검법 재의 표결에 찬성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고(故) 이선균 배우 사망과 관련해 ‘경찰의 잘못된 수사관행’과 ‘언론의 선정적 보도행태’ 개선 필요성을 언급하며 정부 여당을 향해 이선균 사태 재발방지를 위한 협조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선균 배우에 대한 수사는 ‘내사’ 사실이 보도되면서 본격화했다”며 “범죄혐의도 확인되지 않은 단계부터 정보가 유출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후에도 경찰은 경찰 수사공보 규칙을 위반, 비공개 요청을 거부하고 출석 시 언론에 공개했다”며 “무리한 인권침해 수사로 당사자가 목숨을 끊었는데도 경찰은 수사과정이 적법했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윤희근 경찰청장은 ‘경찰 수사는 잘못된 게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의사실 공표’ 법개정과 인권수사 규칙에 대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히며 경찰을 향해 “반성과 함께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라”며 “수사 정보 유출 등 수사 과정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그 시작”이라고 질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