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파관리 만전 기해 완벽 게임 만들 것”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현장 점검 장면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현장 점검 장면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이 12일 국내 최초로 열리는 ‘2024 MLB 월드투어 서울시리즈’ 경기장(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을 찾아 시설 등 안전점검에 나섰다.

오 시장은 현장을 찾아 안전한 경기관람과 인파관리 대책, 시설 확인 등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MLB 서울 시리즈’는 메이저리그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LA 다저스의 개막 2연전으로 오는 20일~21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다.

오 시장은 현장 점검 후 “잔디부터 조명, 라커룸까지 전면적인 리모델링으로 모든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좋은 기량을 발휘할 것”이라며 “MLB와 한국 야구계의 교류가 본격화됐다. 이번 게임을 잘 치러 앞으로 MLB 개막 서울 시리즈가 매년 개최되길 바라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관람객이 한꺼번에 몰리는 행사인 만큼 입·퇴장 시 인파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안전 문제없는 완벽한 게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MLB 월드투어 서울시리즈 개막전에 앞선 17일에는 다저스와 키움히어로즈(낮 12시), 팀 코리아와 파드리스(오후 7시) 경기가 펼쳐진다. 18일엔 파드리스와 LG 트윈스(낮 12시), 팀 코리아와 다저스(오후 7시)가 맞붙는다.

경기 기간 중 이 일대엔 10만 명 이상의 국내외 야구팬과 시민들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와 시설공단은 주최 측인 MLB를 비롯해 구로구청·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밀착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현장 안전관리, 인파관리, 응급구조 등을 실시한다.

MLB는 경기 기간 중 일반적인 프로야구 안전요원의 세 배 이상인 총 400여 명을 투입해 현장질서 유지에 나선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관람객 전원에 대한 본인 확인과 보안 검색도 강화한다.

응급 환자 발생에 대비해 외야 매표소 앞에는 의무실을 운영한다. 경기장 내·외 주요지점에 구급차 4대를 배치·대기시키고, 구급차 비상통로 등을 구축한다.

서울시와 구로구, 경찰 등 유관기관은 인력 150여명을 추가 투입해 MLB 현장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고척스카이돔 내부에 현장지휘소를 마련해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체계도 가동한다.

당일 경기장 주변에서 위조 상품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과 특허청이 불법 판매행위 에 대한 특별 단속과 계도활동도 벌인다.

시는 선수들이 안전하게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고척스카이돔 시설도 전면 개선했다. 지난 2016년 문을 연 고척스카이돔은 올해 개장 9년 차에 접어들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