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운영하는 무인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가 최근 1년 반 새 3배 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확한 현황 파악과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8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간분야에 설치된 키오스크는 2019년 8587대에서 2021년 2만6574대로 늘어났다.  

특히 요식업종에서의 키오스크 증가 폭은 같은 기간 5479대에서 2만1335대로 약 4.1배에 이르는 수준이었다. 공공분야의 경우에는 18만1364대에서 18만3459대로 소폭 늘어나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과기부가 제출한 자료에는 무인 매장에 대한 통계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현황파악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영향과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의 발전을 고려한다면 키오스크 보급의 증가세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분석했다.  

ⓒ김상희 의원실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인식의 용이성, 작동부 높이, 대체텍스트 제공 등 키오스크의 접근성 준수율이 정부 가이드라인의 60% 대에 불과하다는 점도 개선해야 될 문제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국내 무인정보단말기 정보접근성 현황조사’ 결과  접근성 수준은 64.5%에 머물렀으며 음식점·카페·패스트푸드점 등은 준수율이 61.2%로 접근성이 평균치를 하회했다. 

김상희 의원은 “일상 속에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키오스크가 광범위하게 보급된 가운데, 점원이 상주하지 않고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결제 가능한 무인 매장이 확산되고 있다”라며 “무인 매장이 보편화 된다면 고령층·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분들의 일상생활에 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보취약계층의 전자기기 이용 역량은 일반국민의 60.3% 수준에 불과하다”라며 “정보취약계층도 이용 가능한 무인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과기부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무인 매장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신고 의무화나 신규 업종 분류 등 무인 매장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