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지분인수 계약 체결…독립경영 및 임직원 고용승계 보장
정창선 회장 “힘든 시기 겪었지만 저력과 성장 잠재력도 확인”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 중흥그룹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 중흥그룹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중흥그룹이 대우건설을 품고 국내 건설업계 3위에 오르게 됐다. 대우건설은 독립경영과 임직원에 대한 고용승계 보장을 받고 부채비율을 낮춰나갈 예정이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7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5개월여 동안 걸린 인수실무작업이 마무리된 것이다. 중흥그룹은 이달 중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하는 등 후속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흥그룹은 대우건설을 인수하며 ▲독립경영 및 임직원 고용승계 ▲부채비율 개선 ▲임직원 처우개선 ▲내부승진 보장 ▲능력 위주의 발탁 인사 등을 약속했다. 또, 대우건설 노동조합과 성실한 협의로 생산하는 방향을 찾기로 했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해외 역량이 뛰어난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2의 창업’과 같다”라며 “세계 초일류 건설그룹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대우건설은 지난 23년간 오너십의 잦은 변경으로 힘든 시기를 겪었다. 실사과정에서 현실적인 문제점을 발견했다”면서도 “동시에 엄청난 저력과 성장 잠재력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회장은 “모든 임직원이 도전과 열정, 자율과 책임 그리고 신뢰와 협력으로 뭉친다면 내가 꿈꾸는 대우건설과 임직원 모두가 꿈꾸는 기업이 하나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로서 중흥그룹은 중흥토건, 중흥건설에 이어 대우건설을 합해 국내 건설사 중 시공능력평가 3위로 껑충 뛰어오르게 됐다.

중흥그룹은 올해 공정위 발표 기준으로 자산총액 9조2070억원에 달하는 전문 건설 기업이다. 보수적인 자금 운영으로 현금성 자산을 관리해 탄탄한 영업현금흐름이 특징이다.

대우건설은 2019~2020년 연속 주택공급실적 1위, 누적 공급실적 1위를 달성한 건설사다. 탄탄한 맨파워와 세계 수준의 토목기술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