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인 김건희 리스크 핵심으로 부상
이재명 아들 도박·성매매 의혹 불거지고 있어

논란이 불거지면서 정치혐오도 증가하고
​​​​​​​설 연휴 전에 논란 정리 못하면 힘들어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모두 가족 리스크에서 헤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선대위는 해당 이슈를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고, 유권자들은 이런 대선은 처음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선대위에상대 후보 공격을 자제해야 한다는 분위기도 읽혀진다. 서로가 폭탄을 갖고 있을 때 무서운 것이지 상대방에게 던지게 된다면 모두 죽음으로 가는 길 이외에는 답이 없다는 반응이다.

십자포화 날리는 대선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모두의 가족 리스크가 부상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공격의 고삐가 바짝 당겨졌다. 서로를 향해서 십자포화를 날리고 있고, 자신의 후보 가족 리스크에 대해서는 옹호하기 급급한 형국이다. 선대위는 상대방에 대한 네거티브를 어떤 식으로 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 가족 리스크는 어떻게 방어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졌다.

그러다보니 ‘좀 더’ ‘좀 더’라는 말이 나온다. 상대 후보 가족의 약점을 최대한 끄집어내서 여론을 환기 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과거의 모든 것을 탈탈 털어내고 있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앞으로 어떤 논란이 터질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물론 가족들 관리를 잘해야 하지만 털어서 먼지 안 나오는 가족이 있겠는가. 조그마한 위법적인 사항도 발견되면 그것은 곧 무기가 된다”고 털어놓았다.

이런 이유로 하루가 멀다 하고 가족 리스크가 튀어나오고 있다. 이 후보는 아들의 불법 도박 의혹과 함께 성매매 의혹까지 불거졌다. 윤 후보는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경력 논란이 계속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그야말로 치킨게임을 하고 있다. 선대위 관계자들은 이 같은 현상으로 결국 정책은 사라지고 정치혐오만 키운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가족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부동층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응답률 13%)에게 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정의당 심상정·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중 누가 다음번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이재명 36% - 윤석열 35% - 심상정·안철수 5%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인물을 택한 응답은 4%, 의견을 유보한 부동층은 16%였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여론조사에서 부동층이 16%가 됐다는 것은 정치 혐오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 리스크 문제가 계속 제기되면 정치혐오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이런 이유로 가족 리스크가 더 이상 제기돼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 내부에서 가족 리스크는 더 이상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가 읽혀지고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 장남의 리스크가 제기됐지만 가족 리스크 문제를 굳이 중단할 이유는 없다는 분석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가족 리스크를 계속 제기하는 것이 선거판에 유리할지 아닌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가족 리스크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슈화가 돼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자제 분위기 읽혀져

김병준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위원장은 16일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서 이 후보 아들 논란에 대해 “성인 아들이라면 아들대로 독자성이 있는 것 아닌가. 우리가 이 문제로 네거티브 공방을 너무 크게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정작 문제 삼는 것은 (가족이 아니라) 이재명 후보 본인에 관한 문제로 언행, 폭언, 여러 가지 사건과 관련한 의혹”이라며 “따라서 네거티브로 가면 민주당이나 이재명 후보가 절대 유리하지 않으니 서로 네거티브에 함몰되는 건 좋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출신 금태섭 국민의힘 선대위 전략기획실장도 SNS에 사견임을 전제로 “당사자가 관여하지 않은 가족 구성원의 개인 문제를 소재로 공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들이 정치에 염증을 내는 데는 정치권이 정작 중요한 과제를 외면하고 상대방 가족의 개인사 같은 문제를 놓고 천박한 공방을 벌이는 것도 큰 몫을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마찬가지다. 비록 김씨의 허위경력 의혹을 제기해서 이슈 주도권을 쥐었다고 해도 곧바로 아들 리스크로 인해 타격을 입으면서 더 이상 김씨의 허위경력 의혹을 계속 꾸준하게 제기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당 안팎에서 흐르고 있다. 계속 문제 제기하면 결국 정치 혐오만 늘어날 뿐이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 제기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더욱이 가족 리스크 문제가 제기되면서 이로 인해 정책 대결이 실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선이 정책 대결이 아니라 네거티브 대결이 되면서 그에 따라 정치 혐오만 늘어나게 될 뿐이라면서 앞으로는 정책 대결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네거티브 버리기 쉽지 않아

하지만 가족 리스크를 버리고 정책 대결로 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네거티브 공방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양 후보의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서 초접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 후보를 흔들어서 중도층의 표심을 떨어뜨리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로 인해 중도층을 추구하는 후보들이 표심을 흡수해야 하지만 중도층을 표방한 후보들이 그러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정치 혐오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이유로 투표율이 낮아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치 전문가들은 내년 대선에서 투표율이 다른 대선에 비해 투표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네거티브 공방을 중단하고 정책 대결로 가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이 쉽지 않다.

앞으로도 이 후보와 윤 후보를 중심으로 가족 리스크에 대한 네거티브 공방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휴전이 필요하다는 것이 양 후보 선대위의 생각이다. 그것은 잠시 동안 휴전을 하는 것이지 영원한 휴전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해서 가족 리스크는 제기될 수밖에 없다.

빠른 사과가 중요

결국 핵심은 누가 얼마나 빠르게 가족 리스크를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느냐다. 정치권에서는 가족 리스크가 제기되면 빠르게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 이외에 방법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통령을 뽑는 것이지 대통령 가족을 뽑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검증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렇다고 가족 리스크를 아예 대선 선대위에서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핵심은 가족 리스크에 대해 누가 먼저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느냐는 것에 달려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공약과 정책을 제시한 후보에게 표가 몰릴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동안 가족 리스크가 대선에 부각되지 않았지만 이번 대선은 예외적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대선 후보가 있으면 그에 표가 몰릴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런 이유로 내년 설 연휴 전후로 지지율이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설 연휴 전후로 지지율이 변화가 있을 것이고, 그 지지율이 결국 대선의 지지율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설 연휴 전에 가족 리스크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하고 정책 이슈로 전환을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점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 후보도 아들 문제에 대해 빠르게 대국민 사과를 했고, 윤 후보 역시 부인 문제에 대해 사과를 했다. 이런 사과가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연말을 지나봐야 여론조사에 반영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부동층이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 부동층을 어떤 후보가 흡수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 부동층을 흡수하는 후보가 대선 국면의 주도권을 쥐기 때문에 여야 모두 부동층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다만 정치혐오가 증가할까 우려되는 대목이기 때문에 양 후보 모두 자제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읽혀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