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낙마 1위 타깃’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 후보자
16개 부처 장관 인선 마침표…복지·교육부 장관 ‘공석’
野, “야당과의 소통, 협치 저 멀리 내팽개쳐졌다” 비판

윤석열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했다. 이로써 18개 부처 가운데 2곳을 제외한 장관 인선이 마침표를 찍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들 장관 2명의 임명을 재가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앞서 지난 9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지난 11일 각 진행됐으나, 야당의 반대로 이들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채택은 불발됐다. 다만 국회 보고서 송부 재요청 기한이 지난 만큼 이 둘을 임명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상태였다. 

민주당 측은 한 후보자의 자녀 스펙 관련 의혹, 편법 증여 의혹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대했다. 나아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은 국회에 한 후보자와 김 후보자 등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며 임명 강행을 암시했다. 그리고 한 후보자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끝나자 이들의 임명을 재가했다.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국민이 원하는 진짜 검찰개혁은 사회적 강자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수사할 수 있는 공정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 나라 대한민국에서 검찰의 일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며, 할 일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할 사람은 오직 범죄자뿐”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도 취임사를 통해 “새 정부에 걸고 계신 기대와 여망을 실현해나갈 정부의 일원으로서,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이날 임명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은 총 6명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국회 동의 없이 임명했다.

현재 보건복지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만 공석으로 남았다. 이에 민주당은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를 요구하며, 임명을 강행할 경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절대 응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br>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민주당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했다”며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야당과의 소통, 협치는 저 멀리 내팽개쳐졌다”며 “소통령, 왕장관으로 불리는 한동훈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중 측근이다. 야당이 뭐라고 하든, 국민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든 주머니 속 장기말처럼 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국민이 반대하는 인사는 반드시 실패할 수밖에 없다. 국민과 이 막장드라마를 아무 말 없이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전제조건으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한동훈 장관 낙마를 요구한 바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윤 대통령이 한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민주당도 ‘협치 파기’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며 여야 간 극한 대치를 예고해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