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성착취 방지대책 2.0’ 발표
단서 분석 후 경찰 등에 신고·고발 조치
교사·경찰·상담사 대상 성착취 방지 교육

‘2023 성매매 추방주간’ 온라인 캠페인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서울시]
‘2023 성매매 추방주간’ 온라인 캠페인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서울시]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불법·유해 정보 자동 수집·분석 시스템’을 개발, 내년부터 온라인 성매매 광고·성착취 콘텐츠에 대한 선제적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14일 성매매 추방주간을 맞아 아동·청소년 성착취 예방체계 마련을 골자로 하는 ‘아동·청소년 성착취 방지대책 2.0’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해엔 ‘아동·청소년 성착취 없는 안심도시 서울’을 목표로 ‘아동·청소년 성착취 방지 및 피해자 지원대책 1.0’을 마련, 피해 아동·청소년 인권 보호와 지원 강화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 인권 보호를 위한 정책기반 조성’과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지원체계 마련’, ‘성착취에서 중층피해까지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온라인 불법·유해 정보 선제적 감시·대응

아동·청소년 성착취 예방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는 실정이다.

기존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가 ‘채팅 앱’ 위주로 위기 집단에 집중된 양상을 보였다면, 최근엔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아동·청소년이 피해 대상이 될 수 있고 SNS를 활용한 1대1 대화 등의 접근으로 피해 경로도 다양해져 발견과 대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1.0 대책을 보완하고, 좀 더 두터운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2.0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정책은 가까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나 상담인 같은 조력인과 민·관·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선제적 게이트 키퍼(Gate Keeper)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촘촘한 예방체계를 구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먼저 AI 기술을 도입해 그동안 수작업에 의존했던 증거채집은 자동화하고,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다량의 불법·유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한다.

또 온라인 성매매·성착취 콘텐츠 등에서 자주 발견되는 패턴 등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광학문자인식(OCR)과 자연어 처리·이해기술로 분석, 정확도 순으로 불법·유해 게시물을 분류·추출해 내는 것도 가능해진다.

시는 자동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크롤링’ 기술로 추출한 단서(업소, 서버주소, 업소·운영자 연락처)를 분석한 후 경찰·민생사법경찰단 등에 신고 및 고발 조치해 실질적인 관련자 처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기존 불법 성산업 감시사업에 더해 시립 ‘다시함께상담센터’에 전문인력 2명을 배치, 아동·청소년 성착취 유인 빈도가 높은 온라인 공간을 집중 감시하고 신고도 강화한다.

‘2023 성매매 추방주간’ 비전 및 추진과제. [사진제공=서울시]
‘2023 성매매 추방주간’ 비전 및 추진과제. [사진제공=서울시]

경찰, 교사 상담사 등 조력인 역량 강화

또 민·관·기업 등과 ‘아동·청소년 성보호-넷(Net)’도 구축한다.

온라인 사업자, 서울경찰청-교육청, 아동·청소년 기관이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체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운영해 예방에서 피해지원까지 신속·체계적으로 대응한다는 목표다.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도 아동·청소년 성착취 방지 캠페인 등을 실시해 성착취 방지에 공동 협력할 계획이다. 시민 모두가 아동·청소년 성착취 예방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식개선 캠페인도 실시하고,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성착취 예방 영상 제작·홍보하는 성착취 반대 활동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동·청소년을 근거리에서 살필 수 있는 대상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시교육청, 서울경찰청, 아동·청소년 관련 부서에 직접 강사를 파견하고 교사, 경찰, 상담사 대상 대면 교육을 실시한다.

심리적 취약성을 이용하는 등 성착취 가해자 수법이 교묘해지는 만큼, 현장성 있는 성착취 예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내년에는 기존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과 연계해 초·중·고 아동·청소년 대상 2000명에게 ‘디지털-성착취 예방교육’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성매매 추방주간(매년 9월19일~25일)’ 첫날인 19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성매매 방지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시민신고 참여 확대를 위해 온라인을 통한 ‘일상 속의 파수꾼, 시민이 함께하는 反성매매!’ 캠페인을 진행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아동·청소년 성착취 문제는 조기 개입과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디지털 공간에 대한 집중감시와 함께 시민 모두가 아동·청소년 성착취는 범죄라는 경각심을 갖고 예방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개선 캠페인도 병행해 ‘성착취로부터 아동·청소년이 안전한 서울’ 조성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