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갑에 석동현 대신 TV조선 앵커 투입
공관위원장, “박정훈이 적임...여러 지표 고려”
나경원·권영세·배현진·태영호 등은 단수 공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윤석열 정부 초대 평통(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을 지낸 윤 대통령의 ‘40년지기’ 석동현 전 검사장을 컷오프(공천 배재)시켰다.

당 공관위는 이날 석 전 검사장이 공천을 신청한 서울 송파갑에 박정훈 전 TV조선 앵커를 단수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송파갑은 석 전 검사장의 배우자인 박영아 전 한나라당 의원이 18대 국회에서 당선된 지역이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석 전 검사장을 컷오프시키는 한편, 나경원 전 의원과 권영세·이용호·배현진·조은희 의원 등 25명을 경선 없이 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서울 19명, 광주 5명, 제주 1명 등이다.

정 위원장은 석 전 검사장 컷오프와 관련해 “여러가지 지표 등을 고려했을 때 박정훈 후보로 가야 확실히 승리할 수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단수추천 기준은 공천 신청자가 한 명이거나 다수의 공천 신청자 중 1인의 경쟁력이 월등하거나 공천 신청자 중 한 명을 제외한 모든 자가 부적격으로 배제된 경우 등이다.

이에 따라 공관위는 김성태 전 의원이 부적격 판정 받아 박대수 의원만 공천 신청자로 남은 서울 강서을과 문태성 전 당협위원장만 공천을 신청한 서울 은평을도 단수추천 기준에 해당하지만 일단 공천을 보류하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 당 지지도와의 차이, 당선 가능성 등을 고려해 보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지난달 24일 서울 동작구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에서 열린 “함께하는 대학생의 미래” 대학생 간담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지난달 24일 서울 동작구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에서 열린 “함께하는 대학생의 미래” 대학생 간담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밖에 서울 ▲종로(최재형·임연희·손석기) ▲중구성동구갑(최원준·윤희숙·권오현·이충한·정영규) ▲중구성동구을(이혜훈·하태경·이영) ▲마포구갑(신지호·조정훈) ▲양천구갑(조수진·정미경·정초신·구자룡) ▲영등포구을(박민식·박용찬) ▲서초구을(박성중·지성호·신동욱) ▲강남구을(박진·이원모) ▲강동구갑(유시우·윤희석·전주혜) 등의 지역도 단수추천에서 제외됐다.

이 중 윤석열 정부 출신과 중량급 인사들이 몰린 중구성동구을과 강남구을은 현재 재배치가 거론되고 있다. 나머지 지역도 경선이나 전략공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는 이날 지역구별 단수추천 사유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정 위원장은 ‘공관위원 3분의2 이상 의결로 단수 추천된 지역이 있냐’는 질문에 “적용된 경우가 있는데 구체적인 지역이나 어떻게 적용됐는지는 따로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또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은 전원 경선이 원칙이냐’는 질의엔 “원칙은 없다”면서 “헌법 가치에 충실한지, 지역에선 경쟁력이 있는지가 기준이지 용산에서 왔는지 부산에서 왔는지는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빨리 공천하는 것도 상당히 유리할 것”이라며 “후보들이 정해져가고 있기 때문에 빨리 선거운동을 열심히 해야 승리하는 공천에 가까이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1차 단수추천 명단.

◇서울(19명)

▲권영세(용산) ▲김병민(광진갑) ▲오신환(광진을) ▲김경진(동대문을) ▲전상범(강북갑) ▲김재섭(도봉갑) ▲김선동(도봉을) ▲이용호(서대문갑) ▲구상찬(강서갑) ▲김일호(강서병) ▲호준석(구로갑) ▲태영호(구로을) ▲장진영(동작갑) ▲나경원(동작을) ▲유종필(관악갑) ▲조은희(서초갑) ▲박정훈(송파갑) ▲배현진(송파을) ▲이재영(강동을)

◇광주(5명)

▲강현구(동남구갑) ▲박은식(동남구을) ▲하헌식(서구갑) ▲김정현(광산갑) ▲안태욱(광산을)

◇제주(1명)

▲김승욱(제주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