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PF 연체율 2.70%…증권 연체율 13.73%
이복현 원장 “PF금리·수수료 합리적인지 점검”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이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시장 안정에 나서고 있다. 건설업계의 금융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부실 사업장 정리를 유도해 가겠다는 구상이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전체 금융권의 부동산PF 대출 잔액이 지난해 12월말 135조6000억원으로 9월말보다 1조4000억원 늘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12월말 연체율은 2.70%로 9월말 대비 0.28%p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업권별 연체율을 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증권은 13.73%, 저축은행은 6.94%에 달했다. 그러나 금융위는 “과거 위기와 대비해 연체율 및 미분양이 크게 낮은 상황”이라며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PF대출 연체율은 지난 2012년 전 금융권이 13.62%까지 올라 역사적 고점을 기록한 바 있다. 2013년 저축은행 PF 연체율은 62%까지 치솟기도 했다.

금융위는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이 다소 올랐으나 자본비율이 규제비율을 크게 상회하는 등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라며 “PF대출 부실로 인한 위험은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장상황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충분한 충당금 적립 유도 등 금융업권의 손실흡수능력 확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사업자대출 보증 ▲PF-ABCD 대출전환 보증 ▲캠코 정상화지원 펀드 ▲채안펀드 ▲회사채·CP 매입프로그램 등 PF 시장 안정을 위한 여러 정책수단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부동산시장 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PF대출 잔액과 연체율 상승이 계속되자 추가 대책 마련을 고심하는 분위기다.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은 전날인 21일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자리에서 “현장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도 발굴해 개선하겠다”라며 “금융지주 계열사 등을 중심으로 모범사례를 계속 만드는 한편, 금융권 정상화 지원펀드의 조성규모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 자리에서 “경·공매 등을 통한 사업장 정리·재구조화를 중점 유도하고 있으며 부실 사업장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현장검사를 통해 PF금리와 수수료 등이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에 노력하겠다”고도 전했다. 또, “성공적인 재구조화를 위해선 금융권과 건설업계가 손실 분담을 통해 양보하며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건설업계 참석자들은 사업성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표하면서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은 금융권의 PF 자금공급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금융권 참석자들은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적극 발굴하겠다며 부동산PF 정상화에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