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이후 삶 완전히 달라져
진상규명 위한 발의 개정안 통과 관건
개정안 통과되지 않을 시 투쟁 고려
사참위 브리핑 받아쓰기만 한 언론
희미한 진상, 국민과 함께 밝히고파

2021년 4월, 세월호 참사 관련 범죄의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더는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사회적 참사 특별 조사 위원회(사참위)의 활동 기간은 법상 다음 달 9일로 끝난다.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가지만 야속하게도 국민의 관심은 점차 희미해져만 간다.

유가족들이 6년간 목 놓아 부르짖던 진상규명은 어느 하나 속 시원히 밝혀진 것이 없다. 누군가 이쯤하면 됐다고 말할 때, 오직 진상(眞相)을 인양하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목표는 단 하나. ‘철저한 진상 규명’이다.

[진상(眞相)을 인양하다] 1편에서는 경빈이 어머니를 만나 1인 시위를 진행하며 겪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2편에서는 4.16 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을 만나 진상규명 현황을 바라보는 그의 생각을 조금 더 깊게 들여다 보았다.

진상 규명 현장 곳곳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통해 긴박한 상황 속 진상 규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며 <투데이신문>은 오늘도 진상 규명을 위해 싸우고 유가족, 생존자들의 속사정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려 한다.

4.16 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이 9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투데이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세월호 참사는 유가족들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 놨다. 평범한 가장이자 아버지였던 장훈 위원장 역시 2014년 4월 16일 ‘그날’ 이후 완전히 달라진 삶을 살고 있었다. 참사 후로 6년이 흐른 지금도 진상 규명에 얽힌 일이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다. 시시때때로 울리는 그의 휴대 전화는 진상 규명을 위해 얼마나 바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보여준다.

제 몸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어 보였다. 진상 규명을 향한 험난한 여정 탓일까. 그는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달고 살아간다. 잇몸이 무너져 임플란트만 열댓 개다. 공황장애, 트라우마도 그를 막지 못했다. 어떠한 고통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제 몸을 깎아내는 고통에도 그를 앞으로 나아가게 만들어 주는 이들은 누굴까. 

장훈 위원장이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희생자 304명이다. 그는 먼 훗날 희생자들에게 꼭 해주고픈 ‘한 마디’를 품 속에 안고 살아간다. 언젠가 자신이 하늘나라로 갔을 때, ‘뭐하다 왔냐’는 희생자들의 질문에 ‘진상을 밝히고 왔다’고 당당하게 할 말은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가 절실하게 바라는 건 진상규명. 여지껏 이를 위해 몸이 부서져라 달려 왔다.

공소시효 만료가 코 앞에 놓인 세월호 참사. 현재 세월호 참사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 업무상과실치사상죄의 공소시효를 기존 7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는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된 상태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월호 관련 범죄 공소시효가 2021년 4월에서 2024년까지 연장된다. 그가 진상규명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선 국회에 발의한 개정안 통과가 관건이다.

장훈 위원장이 근황을 시작으로 그간 겪었던 이야기를 시작 하고있다. ⓒ투데이신문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으신가요.

“근황이라고 할 게 있나요. 지금 발의한 법안들이 크게 보면 3가지고 적게 보면 6가지가 됩니다. 크게 본다면 사회적 참사 특별 조사위원회에 관련된 사참위법 개정안, 지원특별법 개정안, 대통령기록물 공개 결의안 이 세 가지가 저희가 직접 하는 것이고 부수적으로 따라붙는 게 사참위법 개정안에 저희가 수사권을 요청하고 있으므로 특사경법에 준해서 할 수밖에 없죠. 특사경법에 사참위 조사관들이 특사경 조항에 들어가야 하거든요. 특사경법 개정안과 군사법원 개정안까지하면 사참위법 일부 개정안이 3가지가 됩니다. 지금 사참위에서 국회 요청한 특검까지 하면 6가지가 되는 것이에요. 지금 이런 것들을 위해 유가족들이 하나하나 의원님들을 만나 뵙고 있습니다. 대표단들도 만나야 하고. 여러 가지 것들이 많네요. 내일은 기자회견을 해야죠.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을 우선적으로 청원 해야겠다고 마음 먹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날치기라고 하죠. 유가족들이 요구해서 여당만으로 통과시킬 순 있어요. 그러나 유가족이라는 이유 단 하나만으로 통과시킬 명분이 있느냐. 우리 유가족들은 명분이 충분한데 국회가 우리 유가족들만의 국회는 아니지 않습니까. 국회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로 합당한 명분이 중요하죠. 이번 청원을 통해 그 명분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국민들이 같이 청원해서 만든 법안을 알려주고 국민과 같이 움직이는 게 낫지 않겠어요. 그래야만 현 여당과 야당도 국민의 목소리가 있으니 논의하기가 더 쉬울테니까.

두 번째는 국민에게 진상규명을 같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해주고 싶었어요. 세월호 참사를 잊고 계시는 분들께 국민의 여전한 관심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유가족들과 국민이 같이 하고 있다 이런 느낌을 전하고 싶어서 국민과 함께할 수 있는 청원을 하게 된 것이죠.”

-진상규명 활동을 위해 오랫동안 일 해오셨는데 인상 깊었던 일들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하나하나 다 이야기하면 책으로 10권은 쓸 겁니다. 단식, 삭발, 진도까지 도보, 진실버스 등 다양한 행동들이 있었어요. 굳이 하나 꼽자면 사참위법 개정안이죠. 이게 신속처리 법안이에요. 1호 신속처리 법안이라서 우리 유가족들이 여야 국회 20대 때 맨 마지막 날 농성을 했었어요. 본회의 올리기 전 2016년 11월쯤이죠. 유가족들이 국회본청에서 농성할 때, 권한이 많이 축소되긴 했지만 그래도 통과시킨 그 날이 가장 인상에 남죠. 국민들이 유가족들의 진심을 알아주는 것 같아서 그날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진상규명이 힘든 여정임에도 불구하고 버틸 수 있게 힘이 되어준 사람이 있나요.

“우선 먼저 하늘나라로 간 우리 아들이 있고, 우리 가족들이 있죠. 또 함께하는 유가족들이 덕분에 버틸 수 있는 거고 끌고 나갈 수 있었습니다. 유가족들 대부분 먼저 하늘나라로 간 아이들에게 마음으로 약속을 했을 거에요. ‘너희 희생이 헛되지 않게 하겠다, 진상을 제대로 밝히겠다’ 이런 것들이 저희한테는 큰 힘이자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유가족들의 진심을 몰라주고 편법을 강요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불법이 아닌 편법을 쓰면 조금 쉽지 않겠냐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럴때마다 과연 편법으로 쓴 정의가 맞는 정의인지 유가족들은 의문이 드는 거죠. 저희가 문재인 정부 출범 초창기에 제안을 받은 것이 있어요. 대통령 직속으로 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주면 어떻겠냐는 제안이었습니다. 저희로서는 대통령 직속으로 만드는 것은 좋은데 그런 절차가 보편타당한가 하는 우려가 있어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 위원회라는 국회에서 만든 위원회가 중요하다 판단했죠. 그래서 결국 이걸(사참위) 선택한 거죠. 조금 더디게 갈 순 있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하나하나 밟아가고 걸음을 옮기는 게 편법을 쓰는 것보다 제대로 된 정의에 접근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진상규명에 어떤 변화,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우선 첫 번째로 코로나를 아무도 예상 못 했고, 전 세계적인 펜데믹이 될 줄 몰랐잖아요. 조사 관점에서 본다면 한 1년간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시한은 정해져 있는데 3단계 경보, 2.5단계 경보 발령 때는 조사 대상자들을 부르지도 못했어요. 그렇다고 해서 사참위 조사관들이 각 부처에서 대우를 받으며 조사할 수 있겠습니까. 그런 것도 아니잖아요. 대인 조사를 불렀는데 열이 있어요 해버리면 조사 못하는 거죠. 계속 나오지 않는 사람 중에 그런 분이 있어요. 두 번째로는 외국으로 용역을 보낸다든지, 실험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이 다 차단돼 있죠. 그렇다 보니 조사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외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하지 못하니 한계점이 존재하는 것이죠.

-국회에 발의된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인력과 예산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우선 인력 관련해선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진상 규명이 된 다음 대안이 나오는 게 안전소위란 말이죠. 진상규명이 아직 되지도 않았는데 과연 대안이 나올 수 있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말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초반기에는 진상 소위 쪽에 인원을 더 확충하고 하반기에 웬만큼 조사 결과 보고서들이 나오면 대안을 찾는 쪽으로 인원조정이 가능해져야 합니다. 대안 소위도 우선은 준비해 놓는 것이 맞지만, 안전소위 진상 소위가 긴밀하게 협조를 해서 인원들이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유동적 구조가 돼야 한다 생각해요.”

예산은 확답을 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예산도 물론 중요하지만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예산으로 틀을 만들 수가 없어요. 100%를 조사해야 하는데 40% 밖에 못했다고 쳐봅시다. 40%만 된 보고서라도 국회에 올리고 그 뒤에 60%을 어떻게 채울 것인지에 대해 예산을 고민해봐야 하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예산이 나오지 않는다면 또 공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하게 위원회 만들었으니 예산 줘 이런 건 옳지 않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국회에서 개정안을 촘촘하게 세부적으로 좀 살폈으면 좋겠는데 결과는 잘 모르겠어요.”

지난 2014년 세월호(SEWOL)'와 해경이 신고 1시간여 전 연락이 끊겼다는 사실을 단원고가 확인한 정황이 담긴 경기도교육청의 문서가 나왔다. ⓒ뉴시스
지난 2014년 세월호(SEWOL)'와 해경이 신고 1시간여 전 연락이 끊겼다는 사실을 단원고가 확인한 정황이 담긴 경기도교육청의 문서가 나왔다. ⓒ뉴시스

-세월호 관련 문서들은 잘 보존되고 있다 생각하십니까.

“부처마다 다르다 생각합니다. 각 부처 중 경찰을 예로 들어보죠. 경찰들이 우릴 사찰했던 내용이 과연 남아있을까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폐기처분 하는 내용이니까 아마 없을 겁니다. 물론 국무총리실에서 모든 부처의 세월호 관련 문서들은 파기하지 말라 요청은 했지만, 청와대에서 파기한 문서 중에서 세월호 관련 문서들이 있는지도 모르는 거죠. 캐비닛 문건 역시 결국 파기가 된 거잖아요. 세월호와 관련된 부처가 경찰, 국정원, 기무사, 해경, 해수부 등 엄청나게 많아요. 세월호 관련 문서들이 파기가 안 됐으면 진상규명 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텐데, 파기됐다면 또 다른 난항을 겪는 거죠.

정부가 바뀌고 국회도 바뀌었는데 왜 이러고 있느냐라고 우리 유가족들에게 묻는데 방금 말한 대로 중간에서 이걸(문서) 없앴다 말하면 그때부터 딱 말문이 막혀버리는 거예요. 압수수색을 들어가든 구속을 하든 해봐야 하는데 저희는(사참위) 조사권밖에 없으니 진상규명이 계속 막히는 겁니다. 잘 보존되고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잘 보존되지 못한다라고 확답은 못 내겠지만, 과연 잘 보존되고 있을까라는 의구심은 듭니다.”

-대통령기록물이 정권이 바뀐 지금도 잘 공개가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 생각해요. 대통령 기록물이 되는 순간 대통령 기록물법에 따라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정권이 들어서도 공개가 안 되는 이유가 뭐냐면 법이 규정하고 있어서죠. 국가라는 게 누구 하나의 의지대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시스템 아래에서 움직이는 거잖아요. 시스템 자체가 대통령 기록물을 함부로 볼 수 없게 만들어져 있으므로 이 시스템을 우리 쪽으로 다시 녹여 내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죠. 물론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 역시 힘들었겠지만, 그 시스템을 우리의 방향으로 끌고 오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조금이나마 시스템 안으로 녹아들기 위해 검찰이 보고 증거화 한 ‘목록’ 들이라도 보자는 것인데 이 목록을 보는 것도 되지 않아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난 7월 장훈 위원장이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에 대해 3차 국민 고소 고발장 접수를 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지난 7월 장훈 위원장이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에 대해 3차 국민 고소 고발장 접수를 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현 정부에 있어서 세월호 관련 대처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검찰도, 국회도, BH(청와대), 행정부도 다 사참위 뒤에 숨는 것 같아요. 아까 이야기했듯이 인원도 적고 권한도 없고 기간도 짧아요. 근데 뭔 말만 하면 사참위에서 이렇게 조사가 되고 있고 라는 말만 합니다. 뭐만 하면 사참위라는데 정작 사참위는 힘이 없어요. 검찰한테 이야기해봐야 자료 주지도 않습니다. 국정원이 줍니까. 해군이 줍니까. 아무도 제대로 주지도 않았어요. 가족들이 나서지 않으면 아무것도 주질 않습니다. 그냥 면피용으로 좋죠. 사참위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말이면 되니까. 조사 끝나면 어떻게 하려는지 짐작도 안갑니다. 유가족들과 국민의 허탈감을 감당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려는 건지 모르겠어요. 정부가 직접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확인조차 등한시되는 현실인 거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세월호 당시는 미숙했다 현 정부는 다르다” 발언을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과연 정부가 그렇게 말할 만큼 바뀌었냐는 의문이 듭니다. 철저한 반성 하에 바뀌어야 바뀐 거죠. 오히려 반성은 했느냐 되묻고 싶습니다. 정권이 바뀐다고 해서 공무원이 다 바뀌나요. 공무원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공무원들의 생각 의식이 바뀌어야죠. 세월호 당시의 정부와 지금 정부가 많이 달라졌다 생각하시나요. 안전의식이 조금 바뀌긴 했겠지만, 저는 많이 바뀌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 변해야 하죠.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진상규명 목표가 어느 정도까지 도달한 거 같나요.

“진상규명은 책임을 지게 하지 않으면 대안이 나오지 않으니까 책임을 지게 하자는 겁니다. 책임 지게하고 대안까지 마련하는 게 진상규명이라 생각해요. 근데 진상규명이 되게 어렵습니다. 스스로도 진상규명이 뭘까 많이 곱씹어 봅니다.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가 책임을 지게 하고 대안까지 마련하는 게 진상규명의 큰 틀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많이 부족한 거 같아요. 퍼센트로 따진다면 20%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20%에서 더 줄어들 것 같아요. 왜냐하면, 증거는 그만큼 사라질 것이고 세월호 참사는 기억속에서 잊혀질테니까. 진상규명이 늦춰질수록 세월호 참사는 희미해진다 생각해요. 그래도 힘내서 계속해서 해봐야죠. 대안까지 마련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그런 사참위가 돼야죠. 전망이 밝진 않지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원한 법안이 통과되지 않았을 시에는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요.

“법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투쟁을 하는 수밖에 없겠죠. 일단은 법안 통과가 잘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아마 이번 투쟁은 논란이 좀 될 겁니다. 그래도 진상규명을 위해선 해야 할 것 같아요. 최악의 경우, 하나도 통과하지 못하고 다 막힌다. 그렇게 된다면 지금 까지 도달한 20%로 대안까지 세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해봐야죠. 새로운 위원회를 만들든 지금 나온 결과들로 다시 한 번 검찰이랑 법적인 조처를 할 수 있으면 취할 겁니다. 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지 않겠어요. 근데 투쟁까지 가는 단계로는 안 가고 통과되면 좋겠습니다. 우리 유가족들 고생을 좀 덜 시켰으면 좋겠어요.”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이틀째 당시 저녁 전남 진도군 팽목항 앞에서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방송 관계자들이 방송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언론에 바라는 점은 있나요.

“아마 기자님들이 내 얼굴 많이 알 겁니다. 매스컴에 가장 반발했던 사람이 나고, 나 무서워서 팽목항 근처에도 못 온 기자들도 많을 거예요. 당시에 받아쓰기도 그런 받아쓰기가 없었습니다. 아이들 시체가 막 올라와요. 시신들을 부모가 보기 전에 기자들이 달려와서 그걸 찍습니다. 그 모습을 보는데 이성을 잃고 카메라 몇 대를 부셨습니다. 미친 거 아닌 가 했어요. 어차피 그거 지면에도 못 쓰고 방송에도 못 쓰는 건데 그걸 왜 찍습니까. 그렇다고 진실을 이야기했나요. 그것도 아니잖습니까.

참사현장에 있는 유가족들 문자는 보지 않고 해경 말만 방송에 나가는 거예요. 사상 최대의 구출작전이라면서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현장에 있는 유가족에게 참사 현장 잠수부가 몇 명이냐 물어봤어요. 3명이랍니다. 방송에선 500명이라면서요. 이건 거짓말 아닙니까. 사실에 안 맞는 건데 그냥 해경 말을 받아쓰기를 하는 거잖아요.

제발 자극적인 내용을 쓸 생각하지 말고 자기 기사를 개발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참위에서 브리핑을 하면 그걸 받아쓰기만 해요. 그 내용에 대해서 다른 의견은 없는 건지, 이걸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은 없는 건지, 이런 뉴스들이 나와야 합니다. 근데 브리핑 내용만 딱 나와요. 세월호 뿐만 아니라 다른 어느 사건 사고라도 제대로 달라붙은 기자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단 한 건만 집요하게 파는 기자라고 할까요. 뭐 3년, 5년을 취재했다 이런 기자들이 안 보여요.”

-국민의 관심이 희미해지는 것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픈 기억일수록 잊으려고 해요. 슬픈 기억일수록 더 빨리 잊길 바라는 거 압니다. 잊고 다른 삶 살아야지 이런 생각하는 사람들 많아요. 정말 슬픈 기억이면 덮어놓으려고 합니다. 못 본 척하고 싶어 하고요. 세월호 참사는 국민이 집적 목격을 했잖아요. 전에는 생방송으로 참사가 다 끝나고 카메라가 갔지 와중에 카메라가 간 적은 없었죠. 국민이 받는 트라우마는 더 심했을 겁니다. 더 아팠을 거예요. 물론 이해 됩니다.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닌데 아프다고 마냥 피할 수는 없는 거니까. 세월호 참사는 해결되어야 하는 의혹이 있는 거고 국민과 같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입니다.

1년에 나는 뭐 세월호 생각 한번 밖에 안 해, 아예 하기도 싫어 이런 분들도 계세요. 그래도 각자의 위치에서 희생자 304명의 희생이 헛되지 않았구나 생각해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상규명, 우리 유가족들이 계속해서 해 나갈 거니까 관심 두고 지켜봐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