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삼성화재가 행정정보 데이터 수신 활용을 통해 고객 편의성 확보에 나선다.
삼성화재는 업계 최초로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한다고 23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공공·행정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정보를 정보 주체의 제공 요구에 따라 본인 혹은 원하는 곳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공공 마이데이터가 적용된 보험 묶음정보 서비스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포함한 28종의 본인정보로 구성돼 있다. 해당 정보 활용을 통해 고객은 보험 가입·청구시 필요한 증명서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된다.
기존에는 보험사에서 안내받은 서류를 고객이 직접 대면, 팩스, 메일 등으로 제출했으나 보험 서비스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용함으로써 본인의 정보제공 요구와 더불어 금융인증서 및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보험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보험사 또한 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제공 받아 신속·정확한 업무처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삼성화재는 9월부터 자동차 보상 처리 시 운전자와 피보험자 관계 확인 업무에 2종의 본인정보를 활용해 서류 제출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장기보험, 일반보험 업무 및 계약 해지나 보험료 환급의 콜센터 계약관리업무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화재 Data파트 관계자는 “향후 행정안전부 및 한국신용정보원과의 협의를 통해 활용 가능한 행정정보를 확대함으로써 보다 많은 업무에서 고객이 편리하게 보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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