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의 시작은 설렘과 기대를 안겨준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새롭게 펼쳐질 365일을 위한 다짐의 시기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실질적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과 방법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
• 목표 설정의 기술 : 높고 명확하게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하라. 과거 필자가 재직했던 SK는 이 원칙을 조직의 기본 철학으로 삼아 목표를 세운다. 도전적 목표는 우리의 한계를 확장시키고, 달성 가능성은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 다소 높게 설정한 목표로 성공을 이끈 사례로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있다. 테슬라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목표로 설정해 단순 제품 개발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가 표준이 될 때까지 지속적 혁신과 과감한 투자를 병행했다. 분명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는 결국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바꿔놓았다.
• 수단과 방법의 윤리성 : 목적과 과정의 조화
목표를 세웠다면 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고민하라. ‘성경을 읽기 위하여 촛대를 훔치지 말라’는 말처럼 아무리 훌륭한 목표더라도 잘못된 수단과 방법으로 인해 그 가치가 퇴색될 수 있다.
이와 관련, 목표 달성 과정을 중시한 사례로 일본 기업 도요타(Toyota)가 있다.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도요타의 ‘린(Lean) 생산방식’은 효율성, 품질을 추구하며 직원, 고객, 환경 모두를 고려하는 윤리적 접근을 강조한다. 이는 단기적 이익보다 장기적 신뢰를 중시한 결과로 전 세계 자동차 산업 시장에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 가두리 기법 : 약속을 시각화하라
필자가 추천하는 효과적인 목표 달성법은 ‘가두리 기법’이다. 이는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가족, 동료, 지인 등에게 공개해 지켜야만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을 가져 실천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와 관련, 연초에 어떤 중소기업의 CEO는 직원들이 각자의 목표를 A4 용지에 작성해 책상 위에 붙여두게 했다. 이 간단한 방법은 직원들 간의 자연스러운 협업과 동기부여를 유도했고, 조직 전체의 성과를 대폭 향상 시켰다.
• 불확실성 속, 목표 설정 : 변화의 중심에 서라
최근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은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변화의 시기일수록 더욱 중요한 것이 목표 설정이다. 폭풍 속 나침반이 방향을 제시해주듯, 명확한 목표는 불확실성 속 흔들리지 않는 기준을 제시해준다.
이와 관련,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경제 위기 속, ‘직관적이고 혁신적인 스마트폰’이라는 단일 목표 하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켰다. 그 결과 ‘아이폰’이라는 걸출한 성과로 이어졌고, 위기의 시기를 오히려 기회의 시기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1년 후, 2025년을 후회 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각자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이를 실천한 계획을 수립하라. 365일 내내 작성한 목표를 눈에 띄는 곳에 두고, 그 달성을 위해 스스로에게 약속하고 주변에 알려라.
즉, 목표는 높고 명확하게, 방법은 윤리적이고 투명하게, 그리고 주변이 알게 하라. 이 원칙을 지킨다면 2025년 연말에는 스스로에게 진정한 보상을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모두가 ’목표는 우리 인생의 나침반‘ 문구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 하루하루를 채워가길 바래봅니다. 성공은 준비된 이들의 몫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