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사옥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 사옥 [사진=셀트리온]

【투데이신문 강현민 기자】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및 항암 바이오의약품 3종이 유럽 주요 시장에서 처방 1위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IV·SC)는 올해 2분기 유럽 시장 점유율 69%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영국(87%), 스페인(80%) 등 유럽 주요 5개국(EU5)에서 높은 처방 비중을 보였으며, 램시마SC(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는 프랑스 34%, 독일 29%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아달리무맙)는 유럽 시장 점유율 26%로 출시 이후 처음 처방 1위에 올랐다. 경쟁사 대비 3년 늦게 시장에 진입했지만, 제품 효능과 현지 직판망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항암제 베그젤마(베바시주맙)도 영국(55%), 프랑스(34%) 등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유럽 전체 24%로 처방 1위를 유지했다. 허쥬마(트라스투주맙)와 트룩시마(리툭시맙) 역시 각각 32%, 30%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권을 유지했다.

이 같은 성과는 올해 초 이탈리아, 스페인 등 주요국 입찰 수주 이후 실제 처방으로 이어진 결과로 해석된다. 또한 직판 체계를 통한 병원·약국 네트워크 확장이 점유율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은 하반기 신규 제품 출시를 통해 유럽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9월 출시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오말리주맙)는 유럽 내 판매 국가가 확대되고 있으며, 안과질환 치료제 아이덴젤트(애플리버셉트)와 골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오센벨트(데노수맙) 등도 연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주력 제품들이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신규 제품 출시와 직판망 강화를 통해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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