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상경해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 열어
서울시 같은날 HDC현산 관련 청문 진행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HDC 현산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투데이신문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HDC 현산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에 대한 서울시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시는 광주 학동 붕괴사고에 관한 청문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HDC현산에 가장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같은날 개최한 HDC 현산에 대한 서울시 청문에 맞춰 진행됐다.

시민대책위 박재만 공동대표는 “무고한 광주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현대산업개발이라는 거대 기업 이윤의 희생물이 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살인 기업은 제대로 조사도 처벌도 받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공동대표는 “우리의 요구가 최대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에 그치는 것이 아쉽지만 시작으로 생각한다. 반드시 현대산업개발을 일벌백계해 오직 탐욕만을 추구하는 기업은 처벌받는다는 사례를 남길 것”이라고 각오를 전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장헌권 목사는 “화정동 참사 유가족이 ‘우리는 결코 물러나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리처럼 고통받는 일이 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물러나지 않겠다’는 유가족의 말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고 말했다. 장 목사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HDC 현산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투데이신문<br>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HDC 현산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투데이신문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최근 HDC현산의 안양관양 재건축사업 수주에 대해 “조합원들에게 약 1억여원의 지원을 약속해도 이익이 남는 건설업계의 부조리한 이윤 창출 구조가 어처구니 없게 느껴진다. 참사 당사자들의 아픔에는 무관심하며 이윤 앞에서는 물불 가리지 않는 모습에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단가를 후려치고 나서 과연 안전한 아파트 건설이 가능할지 우려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들은 “지난해 9월 학동 참사 책임을 물어 주무관청인 광주시 동구청이 최대 2년의 영업정지와 과태료 처분을 명시한 국토교통부 의견을 행정처분권자인 서울시에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차일피일 행정처분을 미뤘다”라며 “만약 서울시가 신속하게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강력한 처분으로 응답하고 이 조치에 힙입어 강력한 안전점검이 진행됐다면 화정동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번 상경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제2차, 3차 상경 일정도 진행하며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시민대책위는 “서울시는 강력한 행정처분으로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무시하는 어떤 기업도 우리 사회에 설 자리가 없음을 보여줘야 한다”라며 “이미 국토교통부와 광주시는 현대산업개발의 퇴출을 공언했다. 우리는 이에 서울시도 분명히 화답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같은날 서울시청에서 HDC현산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청문은 지난해 6월 일어난 광주 학동4구역 현장 붕괴사고에 대한 행정처분 수위를 결정하고자 이뤄졌다. 해당 붕괴사고로 현장을 지나가던 버스 승객 9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을 입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