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손해보험 가입자 모임 기자회견 현장 ⓒ투데이신문
MG손해보험 가입자 모임 기자회견 현장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MG손해보험의 청산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가입자들이 금융당국에 공식적인 현황 안내를 촉구하고 나섰다. 불안에 시달리는 가입자 보호와 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투명하고 공식적인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는 취지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MG손해보험 사태 해결을 요구하는 국회 국민청원은 3만3401명의 동의를 얻는 데 그치며, 국회 공식 답변 요건인 5만명을 충족하지 못한 채 종료됐다.

이번 청원은 MG손해보험의 청산 또는 파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가입자 보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동의 인원 미달로 국회 차원의 공식 논의는 무산됐다.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가입자들은 불안 해소와 시장 혼란 방지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공식 정보 제공’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MG손해보험 가입자모임은 금융당국과 MG손해보험 대표 등 관계기관에 전체 가입자 대상 현황 안내 문자 발송을 요청했다.

가입자모임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일부 가입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안내가 이뤄졌을 뿐,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여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MG손해보험이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아래 있으며, 보험계약은 법적으로 유효하게 유지되고 있고 보험금도 정상적으로 지급되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안내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섣부른 계약 해지나 타사로의 계약 이전이 오히려 개인에게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전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내용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MG손해보험 대표에게 각각 요청서 형태로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문 MG손해보험 가입자모임 대표는 “청산 가능성, 인수 무산 등 잇따른 악재로 인해 124만 명에 달하는 가입자들이 불안과 혼란에 빠져 있다”며 “일부 보험설계사들이 사실관계를 과장하거나 불완전판매에 가까운 해지 유도를 벌이면서, 계약자 보호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확한 안내가 담긴 공식 메시지를 모든 가입자에게 일괄적으로 발송해야 시장 왜곡을 막고, 금융당국과 보험사에 대한 신뢰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MG손해보험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계약이전 가능성을 유력하게 보고 있으며, 가입자들은 보장 조건이 감액되지 않고 기존 계약 조건이 그대로 유지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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