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철회 거부 등 명품플랫폼 불공정 약관 지적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최근 머스트잇, 발란, 트렌비 등 명품플랫폼 3사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올해 들어 소비자 상담 건수 또한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명품플랫폼 3사에 대한 소비자 상담 건수는 지난 5년간 2299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는 지난 8월까지 총 1241건이 접수되면서 작년 575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중에서도 배송 후 반품 과정에서 문제를 겪어 상담을 접수하는 사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를 살펴보면 청약 철회 문제가 817건이었으며, 이는 전체 상담 건의 35.5%에 해당하는 수치다.
청약 철회 다음으로는 품질 관련 상담 건수가 664건으로 28.8%,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 건수가 321건으로 13.9%를 기록했다.
한편 주요 명품플랫폼 3사의 급성장과 함께 이들 플랫폼의 청약 철회 거부, 과도한 반품비, 사업자 책임 면제 등 소비자에게 불합리한 불공정 약관 문제가 꾸준히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명품플랫폼의 가품 판매 및 상품 하자와 관련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또한 해당 문제를 인식해 지난 8월부터 명품플랫폼 이용약관 실태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조사 결과는 오는 12월 발표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인해 보복 소비 현상이 나타나며 명품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최근 급속도로 성장한 명품플랫폼 이용약관이 소비자들의 권익을 해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공정위 실태조사 발표 전 국정감사에서 명품플랫폼의 불공정한 약관 문제를 짚어보고, 약관 관련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해 소비자 보호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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