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6일 열린 개·고양이 등 식용 반대와 동물보호법 개정법률 통과 촉구 기자회견 ⓒ뉴시스
지난 2월 26일 열린 개·고양이 등 식용 반대와 동물보호법 개정법률 통과 촉구 기자회견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경기도가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 개선 공론화에 앞장선다.

경기도는 오는 22일 이재명 경기도지사 추진 하에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 개선 정책 방향을 모색해보는 국회 토론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에는 이 지사와 더불어 국회의원, 동물보호단체 및 생산자 단체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동물권연구변호사단체 서국화 대표와 동물권행동 ‘카라’ 전진경 대표가 각각 ‘반려동물 매매 관련 제도 개선 방향’과 ‘경기도 개농장 현황과 정책방향’에 관한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원광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 김옥진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될 계획이다.

토론을 이끌 패널로는 동물해방물결 이지연 대표, 동물보호단체 ‘행강’ 박운선 대표, 버려진동물들의수의사회 명보영 대표, 대한육견협회 주영봉 사무총장, 전국육견협회 조환로 사무총장, 한국펫산업소매협회 김경서 사무총장 등 분야별 대표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이 지사는 토론회에 참석해 현재 개농장·반려동물 매매 관련 문제점을 꼬집고, 이를 개선·법제화하기 위한 국회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움직임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국민들의 개식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유기동물·동물학대·생명존중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국회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동물보호법 정비가 이뤄지도록 국회와 중앙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