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매년 25조원 투자…‘미래 먹거리’ 확보
국내 생산량 확대…협력사엔 대미 관세 비용 지원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관세협상 후속 민관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관세협상 후속 민관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신문 심희수 기자】 현대차그룹이 내년부터 2030년까지 매년 25조원씩 총 125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미래 먹거리 중심의 생산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대규모 대미 투자에 따른 한국 투자 약화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를 전기차 생산의 거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1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 투자 계획은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확보, 글로벌 혁신 허브로서 한국 위상 강화가 핵심 목표다. 투자 항목은 ▲AI, 로봇, 수소 모빌리티 등 신사업 50조5000억원 ▲모빌리티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 38조5000억원 ▲경상투자 36조2000억원으로 나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AI 투자를 더욱 강화한다. 페타바이트(PB) 단위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자율주행, 로봇, 스마트팩토리 등 전 영역에서 요구되는 대규모 학습·검증 인프라를 확보한다. 이는 향후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로봇 동작 최적화 등 핵심 기술 경쟁력 강화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또 로봇의 안전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발판도 마련한다. 로봇 행동 데이터를 산업 적용 전 단계에서 검증하는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를 설립한다. 해당 센터는 실제 공정 투입 전 로봇 기술을 검증하는 핵심 실증 거점으로 작동할 전망이다. 아울러 로봇 완성품 제조와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장을 건설해 국내 로봇 부품 국산화율을 높일 방침이다.

수소 사업 투자도 본격화한다. 현대차그룹은 서남권에 1GW 규모의 고분자 전해질막(PEM) 수전해 플랜트를 구축하고, PEM 수전해기와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시설을 통해 기술·연료전지 기술의 국산화를 강화한다.

대미 투자 확대에 따른 국내 전기차 생산량 저하 우려에도 대응한다. 현대차그룹은 연간 완성 전기차 수출량을 2030년까지 247만대로 확대해 국내 전기차 공장을 글로벌 마더팩토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해엔 218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했다. 전동화 차량 수출도 69만대에서 176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다. 현대·기아차의 협력사 240곳이 부담하게 될 대미 관세 비용 역시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재 구매, 운영자금 확보, ESG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사 상생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래 산업 기반 강화를 위한 중장기 투자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협력사 상생 프로그램을 확대해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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