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종가집 김치 요리대회 기념촬영 ⓒ대상
미국 종가집 김치 요리대회 기념촬영 ⓒ대상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대상이 종가집을 통한 김치의 세계화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상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는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달러 달성 기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농수산식품 수출은 1971년 처음 집계를 시작한 이래 50년 만에 100억달러를 넘겼다. 연말까지 올해 수출은 총 114억달러로 예상돼 전년(98억달러)보다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대상은 국내 1위 김치 브랜드인 종가집의 글로벌 브랜드 종가(JONGGA)를 통해 대표 ‘K-푸드’인 김치를 세계에 전파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종가집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 중 약 40%의 비중을 차지한다. 종가집 김치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달러에서 2020년 5900만달러로 103%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 3500만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한편 대상은 김치를 알리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해와 올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eu)’,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등 세계적인 요리학교와 함께 김치 요리대회를 진행한 바 있다. 최근에는 세계김치연구소와 손잡고 김치의 역사, 문화를 담은 3편의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를 공개해 주목받기도 했다.

대상 관계자는 “김치의 우수성과 정통성을 전 세계에 전파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에서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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