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롯데그룹의 두 식품 계열사인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간 합병이 공식화됐다.
롯데제과와 롯데푸드는 27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합병 결의안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양사는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 합병하는 구조의 합병 과정을 오는 7월 1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양사 합병으로 인해 장‧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는 상당할 것으로 파악된다. 우선 롯데제과는 중복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해 해당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해태(12.2%)를 인수해 합산점유율이 40.2%로 나타났다.
반면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경우 각각 30.6%, 14.7%로 집계됐다. 그러나 합병이 이뤄지면 이들의 점유율은 45.2%로 선두자리가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제과는 현재 중복된 생산과 물류 라인을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브랜드도 축소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또한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식품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제과는 현재 귀뚜라미를 활용한 대체 단백질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해외 진출 전략에 나선다.
롯데제과의 해외 루트를 활용한다면 캔햄,분유 등 해외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된 롯데푸드의 제품들의 판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롯데푸드는 20개국 50개의 거래선을 통해 해외 수출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의 4배에 달하는 70여개국 200여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법인은 카자흐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에 달한다.
관련업계는 원재료 공동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물류 시스템 개선을 통한 물류비 감축 등만 감안하더라도 이번 합병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합병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통합 작업을 완료할 것”이라며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규모 3조7000억원에 달하는 글로벌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되며, 그 위상에 걸맞는 우수한 인재와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