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메타버스 사업에 방점을 찍고, 디지털 실행력 확보에 나섰다.
롯데는 22일 오전 주요 경영진이 참여한 가운데 그룹의 주요 현안과 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메타버스 회의를 진행했다. 신동빈 회장과 롯데지주 대표 및 실장, HQ 총괄대표 등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참석했으며,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의 메타버스 시장 현황과 사업 방향성 발표를 시작으로 약 2시간 가량 회의가 진행됐다.
신동빈 회장은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이번 메타버스 회의를 제안했다. 신 회장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서가면 우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할 가상융합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회의에 참여한 한 임원은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의 변화도 필요함을 느꼈다”며 또한 “초실감형 메타버스 기술이 더해지면 온-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으로 롯데는 ‘초실감형 메타버스 라이프 플랫폼’으로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할 계획을 갖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메타버스 스타트업 칼리버스를 인수해 실사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 초실감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롯데 계열사와 연계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목표다. 특히, 결제 기능을 갖춘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 이르면 올 2분기 중 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벤처스는 AR 글래스 제조기업 ‘레티날’, 산업용 VR 솔루션 기업 ‘버넥트’, 3D 기술 가상 쇼룸을 제공하는 플랫폼 ‘패스커’ 등 메타버스와 VR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각 사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홈쇼핑 업계 최초로 가상 디지털 의류브랜드를 출시한 바 있다. 라이브커머스를 3차원 가상 세계로 구현한 ‘메타라이브 스튜디오’는 연내 오픈 예정이다. 롯데푸드는 식품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선보였다.
아울러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도 확장하고 있다. 지난 1월 리뉴얼 오픈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는 메타버스 체험관을 별도로 구성해,임직원들이 VR 기기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3월에는 롯데정보통신 본사(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메타버스 전시관울 오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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