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화금융사기,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한 ‘통합신고대응센터’에 200일간 15만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청은 전날 윤희근 경찰청장을 비롯해 금융감독원, 한국인터넷진흥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삼성전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성과보고회’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센터 설치 이전에 피싱 범죄 피해를 당했을 시 범죄 신고는 112, 전화번호 신고는 118, 계좌 신고는 1332로 각각 신고해야 했기에 피해자는 혼란스럽고 두려운 상황에서 불편까지 겪어야 했다.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고 범정부적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 ‘보이스피싱 대응 범정부 TF’가 주도해 지난해 경찰청에 센터를 구축했다.

지난해 10월 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센터는 피해 직전의 신고를 포함해 피싱에 관련된 다양한 제보·상담을 받았다. 정식 운영 약 7개월간(지난달 30일 기준) 총 15만여건, 하루 평균 1000여건이 넘는 신고·제보와 상담을 처리했다.

현재 센터에 경찰청 외에도 금융감독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 소속 상담원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어, 112로만 신고하면 센터에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SK텔레콤·KT·LG유플러스(이하 통신 3사) 직원들도 합동 근무를 하고 있어 소액결제 차단,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등을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금융권과도 직통 전화가 연결돼 계좌 지급정지 등 피해 예방 및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더 나아가 센터는 국민에게 신고·제보받은 데이터를 최신 유행 및 변종 수법 파악에 활용하며, 통신 3사의 협조를 받아 분기별로 대국민 예·경보를 발령하고 있다.

올해 4월 말부터는 최근 많이 증가한 유형인 ‘쓰레기 투기’·‘교통 민원’ 사칭 스미싱을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전체 가입자 대상으로 발송 중이다. 이와 함께 제보된 전화번호 중 7개월간 약 1만5000건에 대해 이용중지를 요청하는 등 범행 수단 차단에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수사기관에 여죄 파악이나 영장 신청 등을 위한 자료로도 제공하고 있다.

협력 기관·기업들은 센터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스팸 신고와 같이 피싱 제보 기능을 추가하는 ‘간편 제보 시스템’ 구축을 경찰청과 함께 추진 중이다.

앞으로 경찰청은 간편 제보로 수집한 피싱 문자·통화는 분석을 거쳐 통신 3사에 임시 차단을 요청할 방침이다. 해당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국민들은 버튼 하나로 손쉽게 피싱 의심 문자·통화를 제보할 수 있고, 범죄에 이용된 번호를 신속하게 차단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경찰청은 내다봤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피싱을 비롯한 악성사기는 ‘경제적 살인’이므로 경찰뿐 아니라 민관 모두가 힘을 합쳐 대응해야 한다”며 사전적·통합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중피해사기방지법’의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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