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의무화·인플레이션감축법 폐지 등 전망
“완성차 대미 수출 비중 45%, 추가 관세 부담”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이 확정되면서 전기자동차 산업이 뒷걸음질 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의 당선과 함께 전기차 산업이 후퇴할 수 있다는 전망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실제 트럼프는 전기차 의무화 정책 취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 등 기존 바이든 정부가 추진했던 친환경 정책을 폐지하고 보편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먼저 트럼프는 미국 전기차 비중을 오는 2032년까지 56%로 끌어올린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전기차 확산이 중국에는 이익을 주지만 자국 내연기관차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으면서 피해를 입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국 현지에 전기차 생산 거점을 구축한 기업에게 세액공제를 지원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IRA가 폐지 또는 축소된다면 현대자동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현지에 직접 투자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현대자동차는 120억달러 가량을 투입해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 세웠고 LG에너지솔루션도 조지아주와 오하이오주 공장 가동을 앞두고 있다. SK온은 켄터키주 공장 운영을 계획 중이다.
이와 관련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다른 국가와 약속으로 투자가 이뤄져 갑자기 중단한다면 신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면 폐지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보조금·세제 혜택 등은 축소할 가능성이 있어 시장 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편관세 역시 수출 기업들에게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중국 외 국가에서 수입한 상품에 대해 10~20%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높은 관세가 부과되면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미국 내 기업들과의 가격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아울러 미국의 보편관세는 유럽연합(EU) 등 다른 국가들의 관세 맞대응으로 이어져 수출 주도형 국가인 한국은 큰 부담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 수출에서 미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47.3%로 의존도가 매우 높다. 전기차 역시 미국 비중이 45.5%로 유사하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수출 증가율은 56.2% 수준이었는데 미국 전기차 수출 증가율은 88%로 이를 크게 상회했다.
산업연구원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은 “한국 자동차 산업은 2023년 289억달러 대미 무역흑자를 기록해 미국 자동차 산업 보호 명분으로 보편적 관세 대상 국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라며 “한국 완성차 수출 중 45.4%가 미국으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추가 관세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우려에 전문가들은 전기차 외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차종의 개발과 정치권의 합심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호근 교수는 이와 관련해서도 “국산 수출 전기차의 절반가량이 미국으로 수출되는 만큼 전기차 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으므로 하이브리드차 등 다양한 차종의 개발과 더불어 미국 정책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트럼프 집권으로 글로벌 시장의 우려가 확대되기 시작했다. 모두가 플랜B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치권의 융합된 지도력이 중요한 시기다. 냉정하게 판단하고 치밀하게 준비한다면 단점을 장점으로 회귀시킬 수 있는 기회도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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